Z세대를 이해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하는 애니메이션 모음

“뭐야? 왜 또 나만 몰라?”
인터넷 세계를 탐험하다가 이런 경험 하신 적 있지 않으세요? ㅋㅋㅋ로 도배된 댓글 창 분위기상 뭔가 새로운 밈인 것 같은데 당최 저게 왜 웃긴 건지 이해도 안 가고, 출처가 어딘지도 모르겠는 상황. (업무용으로 활용하려면 리스크 체크를 해야 하는데!)

근데 그거 아시나요? Z세대들이 즐기는 밈, 문화 중 꽤 많은 것들의 출처가 애니메이션이라는 사실!
출처 틱톡 모바일 앱 캡처

틱톡 인기 해시태그이자 인스타그램, 유튜브 쇼츠에서까지 유행한 #꿈빛파티시엘챌린지는 Z세대 추억의 애니메이션인 <꿈빛파티시엘>에서 유래한 것이고요.


또한 유튜브에서 Z세대 픽 애니메이션을 다룬 영상의 조회수가 많게는 500만회 넘게 기록되는 걸 보면 일부 애니메이션 골수팬의 호응이 아니라, 다수의 Z세대가 어렸을 적 보았던 애니메이션을 여전히 소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험 끝난 뒤 왓챠나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를 통해 애니메이션 정주행 하는 것=Z세대식 힐링으로 통한다고 해요. 

OTT 서비스를 이용해 추억의 애니메이션 정주행 하는 것이 유행 중이라고 함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있는데요. 애니메이션은 의외로 세대 차이가 명확하게 보이는 카테고리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짱구>나 <코난>처럼 세대 구분 없이 오랜 기간 사랑받아온 애니메이션도 있지만, 2021년 현재 Z세대가 소비하는 애니메이션은 앞서 예시로 든 <꿈빛파티시엘>이나 <캐릭캐릭체인지>처럼 밀레니얼 윗세대에게는 생소한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유튜버 ‘땡깡’님의 <꿈빛파티시엘> 커버 영상을 본 우리의 속마음= ‘뭐야 뭐야...대체 뭘 따라 하는 건데. 왜 나만 몰라. ’)



그래서 정리해봤습니다 10대 후반, 20대 초반 Z세대가 아직까지 활발하게 소비하는 애니메이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용도별로 나누어 정리해 두었어요. 이제부터 눈을 크게 뜨시고 우리 브랜드와 콜라보할 만한 작품은 없는지, 오프라인 이벤트 레퍼런스로 쓸 만한 아이템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전국에 계신 팀장님들! 오해하지 마세요. 저희는 업무 시간에 만화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트렌드 모니터링을 하는 것입니다.  

*본문 내용은 실제 Z세대 인터뷰 내용을 편집하여 구성하였습니다


1. 각종 밈으로 빈번하게 활용되는 Z세대 픽 애니메이션 사례 
① “나의 마음을 언록(Unlock)” from <캐릭캐릭체인지>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가치관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가치관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