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lipping
캐릿픽 오늘의 뉴스

뉴스 찾아볼 시간이 없다면?
캐릿이 매일 아침 꼭 읽어야 하는 뉴스를
요약해 드릴게요.

2024.11.21 목요일

쇼핑할 때 AI 활용해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최근 발표한 ‘2024 블랙 프라이데이 소비자 설문조사(Black Friday Consumer Study 2024 : What to Expect)’에 의하면, 쇼핑할 때 AI를 활용해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 쇼핑객 10명 중 4명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똑똑한 쇼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 눈여겨볼 포인트
-응답자의 38%가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행사에서 AI를 활용할 계획이거나 이미 활용했다고 답함.
- 쇼핑할 때 AI를 활용한다고 답한 밀레니얼세대는 46%, Z세대는 52%였음. 젊은 층으로 갈수록 그 비율이 높아졌다고.
- 생성형 AI는 최적의 할인 정보, 제품 정보 확인, 타 브랜드와 비교를 위해 활용한다고 함.

기사 바로보기

다이소, 패딩 쪼끼 대란?

다이소가 SPA브랜드의 대항마로 떠오를 조짐이 보인다고 합니다.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패딩 조끼, 후리스 등의 의류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5천 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비해 질이 나쁘지 않다는 평이 많습니다.

눈여겨볼 포인트
- 다이소는 최근 가성비 좋은 ‘뷰티’ 브랜드를 잘 입점시켜 10대, 20대 초반의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데 성공함. SNS 반응을 보면, 이제는 패션 아이템까지 SPA 브랜드를 따라 잡을 것 같다는 의견이 많음.

기사 바로보기

24만 명 다녀간 잠실 '크리스마스 마켓' 올해 규모 더 커져서 돌아온다

백화점 브랜드의 크리스마스 마케팅이 벌써부터 화제입니다. 더현대서울 크리스마스 마켓부터, 잠실 롯데 크리스마스 마켓까지 일명 ‘오픈런’해서 방문하는 크리스마스 핫플이 늘고 있는 건데요. 올해 롯데백화점은 잠실 롯데월드몰 잔디 광장에 20일부터 내년 1월 5일까지 47일 동안 대규모 마켓을 운영한다고 해요.

 눈여겨볼 포인트
- 지난해 롯데 크리스마스 마켓은 약 24만 명이 넘는 방문객이 다녀갔음. 올해는 회전목마, 포토부스 등 다양한 체험 부스들도 생겨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일 것으로 보임.

기사 바로보기

2024.11.20 수요일

‘당편소’ 소비가 뜨고 있다?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당편소(당근·편의점·다이소)’ 소비가 뜨고 있다고 합니다. 반면 백화점 명품 매출 신장률은 크게 줄었다고 해요.

✅ 눈여겨볼 포인트
-당근마켓 중고 거래 규모는 올해 6조 원 돌파가 확실시되고 있음. 이는 2021년 2조 9,000억 원, 2023년 5조 1,000억 원에서 많이 늘어난 것.
-CU에 따르면 1,000원 이하 상품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신장률은 28.1%를 기록함.
-다이소 매출은 올해 4조 원을 돌파할 전망이라고 함.
-얼마 전 캐릿이 Z세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트렌드 재판’ 설문조사에서는 골프, 테니스, 소식좌 등의 인기가 감소한 원인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꼽는 이들이 많았음. 

기사 바로보기

틱톡 올해의 크리에이터에 ‘디저트계의 문익점’ 젼언니 선정

올해 국내에서 처음 열린 ‘틱톡 어워즈 코리아’에서 올해의 크리에이터 상 수상자로 ‘젼언니’가 선정되었다고 해요. 젼언니는 틱톡에서 5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두바이 초콜릿, 망고 사고, 스웨덴 캔디를 소개한 영상으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 눈여겨볼 포인트
-올해는 해외 디저트가 틱톡 등 숏폼 콘텐츠를 통해 국내에 소개되며 인기를 끄는 경우가 많았음. 얼마 전엔 일본의 ‘생콜라’가 이같은 경로로 Z세대에게 주목을 받기도 함.
-젼언니는 특히 두바이 초콜릿을 직접 만드는 영상으로 화제가 됨. 두바이 초콜릿은 직구가 어려운 상품이라 큰 호응을 얻었음.

기사 바로보기

글 쓰는게 멋져요… 온라인 ‘텍스트 힙’ 열풍

카카오가 주최하는 출판 공모전의 응모작 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텍스트 힙’이 유행으로 자리 잡으면서 글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요. 카카오 관계자는 “이전엔 매년 한 자릿수로 소폭 느는 추세였는데, 올해 갑자기 많아져 놀랐다”고 말했다고 해요.

✅ 눈여겨볼 포인트
-텍스트 힙 바람이 강해지면서 독서를 넘어 필사, 작문 등 기록 관련 취미에 새롭게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음.
🔗 함께 보면 좋은 캐릿 콘텐츠: 텍스트 힙 유행 지금부터가 진짜! 앞으로 더 흥할 텍스트 문화 5

기사 바로보기

2024.11.19 화요일

AI 검색 엔진 부상? 국내 검색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18일 발표된 ‘ICT 브리프’에 따르면, 국내 검색 시장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은 최근 9년 동안 20%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목할 점은 인공지능이 빠른 속도로 검색 시장을 장악하면서, 판도가 이전과는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겁니다. 네이버나 구글 같은 전통적인 키워드 중심의 검색 서비스와 달리, ‘AI 검색엔진’은 질문의 의도나 맥락을 고려해 더욱 정확하고 종합적인 답변을 제공한다고 해요. 또한, 음성이나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활용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되죠. 네이버 역시, 자체 언어모델을 검색 엔진에 결합한 ‘큐’ 서비스로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 눈여겨볼 포인트
-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를 접목한 ‘뉴빙’을 선보였음. ‘빙’은 지난해 12월 검색 점유율 10%를 처음으로 돌파했음.
- 지난달, ‘오픈AI’는 ‘챗GPT’의 기술력에 더해 답변을 요약하고 비교 정리하며 출처를 제시하는 ‘챗GPT 서치’를 출시했음.

기사 바로보기

자발적 비정규직 택하는 20대 늘고 있다

고용 시장의 변화로 인해 자발적으로 비정규직을 택하는 20대가 늘고 있습니다. 신입 및 공채 중심의 채용 방식은 감소하는 반면, 경력직 수요는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제는 직무 관련 경력을 쌓기 위해 비정규직을 택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하는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20대 임금근로자 10명 중 4명이 비정규직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전체 비정규직 중 자발적 비정규직자의 비율은 약 66%에 달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해요.

✅ 눈여겨볼 포인트
- 최근 많은 대기업이 공채를 줄이고 수시 채용을 늘리는 추세. ‘현대차’, ‘SK’, ‘LG’ 등 주요 그룹은 정기공채를 폐지했으며, 4대 그룹 중 삼성만 유일하게 신입사원 공채 제도를 유지하고 있음.
- 고용 형태가 변화하는 흐름을 감안하더라도, 20대 비정규직 비율의 급증은 고용 시장의 불안정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해석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음.

기사 바로보기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