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저 650만! ‘핀터레스트’
안 하는 마케터가 놓치고 있는 N가지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핀터레스트 감성’이 대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
  • SNS 트렌드가 핀터레스트에서 시작된다는 걸 아직 모르셨던 분
  • 핀터레스트를 홍보 채널로 활용해 보고 싶은 담당자

 

0. 핀터레스트가 트렌드를 이끄는 플랫폼이라는 증거

요즘 Z세대가 ‘힙하다’라는 말 대신 ‘핀터레스트 감성 같다’라는 말을 쓴다는 사실, 아셨나요? 실제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틱톡 등의 플랫폼을 살펴보면, ‘핀터레스트 감성’이라는 말을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하고 있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각종 플랫폼에서 쓰이는 ‘핀터레스트 감성’

“트렌디하다는 말을 핀터레스트 감성이라고 대신해서 말해요!”

요즘 SNS 하다 보면, ‘핀터레스트 감성이다’라는 말이 자주 보여요. 유행하는 패션을 ‘핀터 감성 코디’라고 부르기도 하고요. 예쁜 사진을 보면 ‘핀터 감성 이미지’라고 말하기도 해요. 힙하다, 트렌디하다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는 거죠! 이지윤(22세, 대학생)

핀터레스트 사용자 비율
출처 모바일 인덱스

그런데, 핀터레스트는 주로 디자이너, 예술 전공 학생들이 레퍼런스 찾는 도구로 활용하는 플랫폼 아니냐고요? 물론,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공유 중심 플랫폼이기 때문에 이전부터 레퍼런스 검색용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은 많았습니다. 일부 대학생들은 PPT를 잘 만들기 위해 템플릿을 검색하는 용도로 활용하기도 했고요. 하지만, 최근에는 핀터레스트를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Z세대가 늘고 있어요. 심지어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하죠. 실제로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 인덱스에 의하면 핀터레스트 한국 사용자 수는 2023년 기준 약 650만 명이라고 해요. 사용자 구성을 보면 10대 이용자가 확연히 많은 것 또한 눈여겨볼 만합니다.


“핀터레스트는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SNS예요.”
이제 핀터레스트는 일부 디자인 전공생, 디자이너들만 활용하는 SNS가 아니에요. 주변 친구들을 보면 인스타그램처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심지어 ‘핀터레스트 감성’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기도 했어요. 핀터레스트의 장점은 다른 플랫폼처럼 ‘나’를 억지로 드러내지 않아도 된다는 거예요. 그냥 마음에 드는 사진들을 저장하고, 취향을 넓혀가는 플랫폼이라서 부담 없이 쓰기도 좋아요. 배효민(27세, 직장인)

“핀터레스트에서 패션 트렌드 참고하고, 무드보드 만드는 게 유행이에요.”
요즘엔 자신이 되고 싶은 이미지를 ‘추구미’라고 부르는데요. 핀터레스트에 올라온 코디 이미지를 참고해서 자신만의 패션 무드보드를 만드는 게 유행이에요. 입고 싶은 스타일링 이미지를 저장한 뒤에 비슷한 느낌의 옷을 사는 거죠. 최원희(28세, 대학생)

“핀터레스트에서 SNS 트렌드를 파악하기도 해요.”
인스타그램 스토리 꾸미는 새로운 트렌드가 생겼잖아요. 휴대폰 ‘스티커 추가 기능’을 이용해서 실사 이미지를 스티커처럼 만들고, 그걸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릴 사진에 복사, 붙여넣기 하는 건데요. 한 엑스 유저가 이 방법을 공유해준 뒤로, 핀터레스트에서 스티커용 이미지를 찾는 친구들이 많아졌어요! 이런 걸 보면 핀터레스트를 통해 SNS 트렌드가 번지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안수현(25세, 직장인)

핀터레스트에서 누끼용 이미지를 저장해,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활용한 모습
출처 ‘도너리’ 공식 엑스

핀터레스트가 1020 사이에서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조금은 감이 오시나요? 그렇다면 과연 Z세대의 핀터레스트 문화를 마케팅에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① Z세대가 말하는 핀터레스트 감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② 핀터레스트를 효과적으로 디깅하기 위한 꿀팁 ③ 핀터레스트 감성을 잘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1. Z세대가 생각하는 ‘핀터레스트 감성’이 대체 뭘까?

앞서 이야기했듯, 요즘 Z세대 사이에서는 유행하는 패션, 메이크업, SNS 트렌드까지 모두 ’핀터레스트 감성’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생겼어요. 그렇다면 과연 Z세대가 생각하는 핀터레스트 감성이라는 건 정확하게 어떤 의미일까요? 캐릿 1020 자문단을 통해 ‘핀터레스트’와 어울리는 키워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질문을 던져 봤어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비주얼레퍼런스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비주얼레퍼런스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