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탄 5분 요약! 2022 F&B 트렌드 모아보기
- 2탄 올해 가장 일 잘한 브랜드는? MZ세대 마케팅 성적표 A+ 모음
- 3탄 2022년 유행한 패션·F&B·앱·게임·SNS·유튜브 아이템 모아보기
- 4탄 27만 독자 PICK, 올해의 캐릿 콘텐츠 10
✅ 더현대서울 최고심 팝업 스토어 (1월)
Z세대에게 인기인 캐릭터 ‘최고심’이 지난 1월 ‘더현대서울’ 6층에 위치한 언커먼 스토어에서 팝업 스토어를 열었었죠. 특히 무인 스토어로 운영이 되어 화제를 모았는데요. 앱을 깔고 결제용 카드를 미리 등록하면, 원하는 물건을 들고 매장을 빠져나올 때 자동으로 결제가 되었다고 해요. 이러한 판매 방식을 신박하게 여기는 Z세대의 후기가 많았고요.
✅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 (2월)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의 팝업 스토어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를 찾는 Z세대도 많았습니다. 오픈 6개월 간 방문자 수 약 7만 명, 매출액 약 3억 원을 기록했다고 해요. 팝업 스토어는 해외 식료품 전문점을 뜻하는 ‘그로서리 마켓’ 콘셉트로 꾸며져 있었는데요. 덕분에 해외 여행 온 느낌으로 사진을 찍어 SNS에 인증하는 이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 올리브영 클린뷰티 팝업 스토어 (3월)
올리브영은 지난 3월 홍대 ‘연남방앗간’에서 친환경 콘셉트인 ‘클린뷰티 팝업 스토어’를 진행했는데요. 환경 보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Z세대 사이에서 ‘착한 팝업 스토어’라는 별명을 얻으며 칭찬받았습니다. ‘공병’을 스토어에 비치된 공병 수거함에 기부해야만 입장이 가능하도록 했는데요. 이를 통해 총 1t 가량의 공병을 수거하는 게 목표라고 밝히기도 했어요.
✅ 롯데월드타워 초대형 벨리곰 (4월)
✅ 에버랜드 튤립축제 (4월)
✅ 검은사막X이마트24 팝업 스토어 (6월)
펄어비스가 출시한 게임 ‘검은사막’이 이마트24와 협업해 오픈한 팝업 스토어 ‘24BLACK’도 잊으면 안 되겠습니다. ‘게임 브랜드’와 ‘편의점 브랜드’의 이색적인 협업으로 화제가 되었거든요. 이마트24 삼청동점을 새단장해 1층은 편의점과 포토부스로, 2층은 콜라보 제품 전시 및 체험 공간으로 꾸렸는데요. 팝업 기간 2주 만에 1만 4천여 명이 다녀갔으며, 매출 또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 서울국제도서전 2022 (6월)
6월에는 3년 만에 대규모 페어 ‘서울국제도서전 2022’이 열리기도 했어요. 5일 동안 약 10만 명의 사람이 찾았다고 하죠? 특히 방문자들이 인기 부스에 줄을 서 기다릴 것을 대비해, ‘심리 테스트’를 준비한 것이 화제가 되었어요. 심리 테스트 결과에 따라 책을 추천해주고, 해당 책의 문구가 적힌 책갈피를 무료로 가져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 복합문화공간 대구 미래농원 (7월)
지난 7월에는 ‘핫 플레이스’에 관심 좀 있다는 Z세대가 ‘대구’로 달려가기도 했습니다. 대구 서변동에 오픈한 복합문화공간 미래농원 때문인데요. 평일에도 웨이팅이 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미래농원은 크게 전시 공간과 카페, 중앙 정원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건물 중심이 마당처럼 뻥 뚫려 있는 구조라, 중앙 정원이나 층마다 있는 난간에서 빨간 건물 벽과 자연 풍경이 함께 담기도록 인증샷을 찍는 게 국룰처럼 통하기도 했습니다.
✅ 맥도날드 일일 보성점 (8월)
맥도날드는 지역 상생 일환으로 작년과 올해 연달아 ‘Taste Of Korea 한국의 맛’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 6월 ‘보성녹돈버거’를 한정판 신제품으로 출시하고, 보성에 일일 매장을 열었어요. 보성녹돈버거는 140톤의 녹돈을 지역 농가로부터 수급받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실질적으로 지역 농가에 도움을 주는 한국의 맛 프로젝트를 향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프로젝트 너무 좋다!’라는 평가가 쏟아지곤 했어요.
✅ 더현대서울 뉴진스 팝업스토어 (8월)
올 한 해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K-POP 아이돌은 단연 ‘뉴진스’였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들의 신곡 홍보를 위해 열린 더현대서울 ‘뉴진스 팝업 스토어’가 흥했어요. 앨범, 그룹 콘셉트인 ‘하이틴’ 무드의 다양한 굿즈, 체험 전시 공간을 마련해 뒀는데요. 연일 이른 오후에 현장 예약이 마감되는 등 엄청난 화제를 모았습니다.
✅ 한강달빛야시장 (9월)
3년 만에 다시 개최된 오프라인 행사는 또 있었죠. 바로 반포 한강 공원 달빛광장 일대에서 열린 ‘한강달빛야시장’이었어요. 먹거리, 수공예품 등을 판매하는 부스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돗자리를 들고 피크닉 가듯, 방문하는 Z세대가 많았습니다.
✅ 2022 서울,부산국제호텔아트페어 (9월)
사진전, 미디어아트 전시에 방문해 예술 작품을 즐기는 20대가 늘어나고 있어요. 이에 호텔 업계는 호텔 내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서울과 부산에서는 ‘국제호텔아트페어’가 열리기도 했죠. 호텔 룸의 벽, 침대, 바닥, 화장실까지! 곳곳에 작품을 전시해 두어 ‘신박한 전시’라는 반응을 얻었습니다.
✅ 29CM 오프라인 매장 ‘이구성수’ (9월)
온라인 셀렉트샵 ‘29CM’가 Z세대 사이에서 제품 큐레이션 잘 해주는 ‘힙한 쇼핑몰’로 통한다는 사실, 아시죠? 그런 29CM가 성수동에 오프라인 매장 ‘이구성수’를 오픈해 화제를 모았어요. 매장 안에는 플랫화이트 맛집으로 유명한 카페 ‘매뉴팩트커피’가 입점해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기도 했습니다.
✅ 탬버린즈 금호 알베르 퍼퓸 팝업 (10월)
코스메틱 브랜드 ‘탬버린즈’의 향수 컬렉션을 전시한 팝업 스토어, ‘금호 알베르 퍼퓸 팝업’ 기억 나시나요? 이곳에 전시된 독특한 예술 작품 ‘거대 조각상’을 찍어 SNS에 인증하는 Z세대가 많았습니다.
✅ 오버워치 팝업 스토어 (10월)
게임 개발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자사 게임 ‘오버워치2’ 출시를 기념해 ‘오버워치2 팝업 스토어’를 성수동에 열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죠. 특히 ‘커스텀 굿즈’가 인기였어요. ‘오버워치’에는 벽이나 바닥에 낙서를 할 수 있는 ‘스프레이’라는 게임 아이템이 있는데요. 팝업 스토어에서는 이 아이템을 연상시키는 ‘디지털 그라피티’ 체험이 준비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스프레이를 마우스 포인터처럼 활용해 빔 프로젝터 스크린에 낙서하거나 스탬프를 찍을 수 있었고, 완성된 그라피티는 인쇄해서 가져갈 수 있었다고 해요.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