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Z세대 하이틴 감성을 저격하는 아이돌 그룹의 팝업 스토어!
아이템: 뉴진스 팝업 스토어
떡상지수: 🥕🥕🥕🥕 🥕
지금 더현대 서울에서 가장 핫한 곳을 꼽으라면 바로 아이돌 그룹 ‘뉴진스’의 팝업 스토어예요. 오픈 시간에 맞추어 도착했는데 입장 대기표조차 뽑기 어려울 정도거든요. 뉴진스 팝업 스토어가 이처럼 반응이 좋은 이유는 물론 팬덤의 화력 덕분도 있지만, 바로 ‘굿즈’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돌 팝업 스토어에서는 포토카드와 앨범을 중점적으로 판매하거든요? 그런데 뉴진스 팝업 스토어는 옷, 가방, 키링, 반지 등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굿즈를 주로 판매하고 있어요. 특히 굿즈 디자인이 워낙 키치하고 하이틴스러워서 더욱 반응이 좋은데요. 1020사이에서 하이틴 맛집으로 통하는 디자인 브랜드 ‘덴스’가 떠오른다는 SNS 반응도 많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돌 팬이 아닌 친구들 사이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같아요! 문희원 (24세, 대학생) |
🧐캐디터 코멘트
-뉴진스 팝업 스토어는 ①아이돌 사진을 프린팅한 굿즈와 ②일러스트 디자인 위주의 굿즈를 모두 선보였는데요. 특히 후자의 경우 2000년 대를 연상시키는 콘셉트의 굿즈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하이틴 감성을 잘 살린 일반 굿즈 같다’는 평이 이어지고 있어요. 자신이 아이돌 팬이라는 것을 드러내기 싫어하는 Z세대와 아이돌 팬이 아닌 Z세대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이유입니다.
- “Z세대가 좋아하는 하이틴 감성이 뭐야?” 감이 안 잡히신다면 종합 디자인 브랜드 ‘덴스(THENCE)’를 참고해주세요. Z세대 사이에서 ‘하이틴=덴스’로 통하거든요! 특히 레트로한 폰트와 핑크·블루 색상을 활용해 디자인한 굿즈가 많아 하이틴 감성을 좋아하는 Z세대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Z세대를 저격한 덴스의 굿즈 기획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2. 편의점 품절템으로 등극한 새로운 F&B 제품!
아이템: 액션가면 라멘
떡상지수: 🥕🥕🥕🥕
CU에서 출시한 한정판 제품 ‘액션가면 라멘’이 새로운 ‘편의점 품절템’으로 등극했어요. <짱구는 못말려> 애니메이션에서 실제로 등장했던 ‘액션가면 라멘’의 맛을 구현했다고 하는데요. 요즘 블로그, 틱톡, 유튜브 할 것 없이 리뷰 콘텐츠가 많이 올라오고 있어요. 저희 또래는 어렸을 때부터 <짱구는 못말려>를 투니버스로 보던 세대거든요! 제품 자체가 어린 시절 추억을 자극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만화 속에서 봤던 음식을 실제로 맛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더 반응이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액션가면 라멘도 총 92개의 띠부띠부씰이 랜덤으로 들어있거든요. 그래서 띠부띠부씰을 모으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만 하나에 4,900원이라 컵라면 치고는 조금 부담스러운 가격이거든요. 그래서 포켓몬빵의 띠부띠부씰 열풍에 비교하면 액션가면 라멘의 띠부띠부씰을 수집하는 사람은 적은 편이에요. 최보규(23세, 대학생) |
🧐캐디터 코멘트
-액션가면 라면 리뷰를 유심히 살펴보면 CU 편의점 공식 앱 ‘포켓 CU’를 통해 제품의 재고를 파악한 후, 제품을 구매한다는 Z세대가 많습니다. 특히 틱톡, 유튜브 등 SNS에서 유행하는 편의점 F&B 제품이 많아지며 자사 어플의 ‘재고 파악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Z세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예요.
-Z세대 사이에서 ‘애니메이션 속 음식 만들기’가 꾸준히 인기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Z세대는 애니메이션 음식을 재현하는 요리 콘텐츠를 소비하고요. 애니메이션 속 음식을 실제 제품으로 출시했을 때, 리뷰 콘텐츠가 활발하게 업로드 되기도 합니다.
3. Z세대가 OOTD를 업로드하는 새로운 방법이 있다?
아이템: 셀프 항공샷
떡상지수: 🥕🥕🥕🥕🥕
Z세대의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데일리룩 항공샷’이 유행하고 있는 것 아시나요? 데일리룩 항공샷은, 자신의 모습을 제 3자가 위에서 찍어주는 걸 말하는데요. 얼굴은 작게, 다리는 길게 보이기 위해 아래에서 찍었던 기존 방식과 정반대인 구도가 ‘신선함’으로 작용해 인기를 끌었어요. 그런데 최근 이 항공샷이 한 단계 발전했습니다! 바로 ‘셀프 항공샷’이 등장한 거예요. 셀프 항공샷은 ‘셀프’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내 모습을 내가 직접 항공샷으로 촬영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항공샷과 차이가 있어요. 일반적으로 #OOTD‘Outfit Of The Day’의 줄임말. 당일 또는 특정 상황에서 입은 자신의 옷차림을 촬영하여 소셜미디어에 업로드하는 행위. 해시태그와 함께 내 데일리룩을 힙하게 뽐내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한답니다. 헤드셋, 모자, 헤어핀 등 데일리룩 포인트가 머리 부분에 있다면 정수리부터 촬영하고요. 그렇지 않으면 얼굴을 제외한 상의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찍기도 해요. 이상용(24세, 대학생) |
🧐캐디터 코멘트
- Z세대 인터뷰이가 알려준 셀프 항공샷 꿀팁! 카메라를 ‘광각 모드’로 변경하면, 머리부터 발 끝까지 나오게 되어 데일리룩을 자랑하기에 더 좋다고 합니다. 신발까지 나오는 것이 ‘힙한 감성’이라는 거예요. Z세대 핏한 인스타그램 피드를 꾸미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와 같은 트렌디한 사진 구도를 팔로우업해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콘텐츠: Z세대가 말하는 힙한 사진 구도와 촬영 꿀팁 공개!
4. Z세대가 캐릭터 컴백쇼 보러 오픈런까지 한다고?
아이템: 라이언&춘식이 컴백쇼
떡상지수: 🥕🥕🥕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 라이언과 춘식이 아시죠? 일명 ‘라춘듀오’는 케이팝 커버 댄스 콘텐츠로 1020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기 시작했는데요. 이번에 더현대 서울에서 ‘컴백쇼’까지 열었더라고요. 입장 웨이팅이 30분을 넘어갈 정도로 인기가 많아요. 특이한 점은 캐릭터의 컴백쇼임에도 실제 아이돌 컴백쇼처럼 꾸며두었다는 거예요. 우선 입장할 때 진짜 콘서트처럼 손목에 입장권을 걸어주고요. 무대를 오르기 전 아이돌이 사용하는 ‘대기실’, 아이돌이 팬에게 선물을 주는 ‘역조공 트럭’까지 구현했어요. 대기실에는 라춘듀오의 개인 스케줄표와 무대 의상 같은 깨알 디테일이 가득하더라고요. 역조공 트럭에서는 포토카드와 스티커 등이 담긴 굿즈 패키지를 나눠주고요! 게다가 메인 스테이지에서는 라춘듀오를 응원할 수 있는 응원봉 모양의 부채까지 받을 수 있었는데요. 진짜 아이돌 콘서트을 방문한 것 같은 디테일이 덕분에 ‘라춘듀오 캐릭터 맞냐’, ‘진짜 슈퍼스타 같다’라는 반응이 많아요. 박예니(24세, 대학생) |
🧐캐디터 코멘트
- 라이언&춘식이 컴백쇼에서 주목할 포인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모두 활용했다는 점입니다. 라춘듀오는 컴백쇼에 앞서, 아이돌 기획사 ‘스타쉽 엔터테인먼트’의 연습실에서 컴백쇼를 준비하는 모습을 트위터에 공개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실제 기획사와 연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오프라인에서는 컴백쇼를 통해 Z세대 팬덤과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한 거예요. 온·오프라인을 모두 활용하여 캐릭터 이벤트에 Z세대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기획한 사례죠. 이러한 방식을 통해 라춘듀오는 ‘슈퍼스타’로서의 캐릭터 정체성을 더욱 단단히 굳힐 수 있었어요.
- 최근 카카오의 라이언&춘식이, 빙그레의 ‘빙그레우스‘, hy(구 한국야쿠르트)의 ‘하이파이브’ 등 자사 캐릭터를 제작하는 브랜드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자사 캐릭터를 잘만 활용하면 채널 운영 및 콘텐츠 제작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을 뿐더러,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또한 브랜드 핏에 맞게 기획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최근 오뚜기 또한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를 발표해 화제가 되기도 했죠.
콘텐츠 작성
뉴진스 팝업 스토어: 캐릿 Z세대 에디터 우혜리(24세, 대학생)
액션가면 라멘, 셀프 항공샷: 캐릿 Z세대 에디터 안수현(24세, 대학생)
라이언&춘식이 컴백쇼: 캐릿 강지혜 에디터
편집: 캐릿 강지혜 에디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