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1980년 초반부터 200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라는 표현에 의문이 생긴 분
-Z세대가 스스로를 뭐라고 부르는지 궁금한 분
-Z세대의 특징을 한 번에 파악하고 싶은 분
-캐릿 독자가 된 지 얼마 안 되신 분
얼마 전 SNS, 커뮤니티 등에서 화제가 된 90년대생 특징을 갈무리한 표입니다. 표의 왼쪽은 주로 우리가 90년대생을 떠올릴 때 생각하는 이미지죠. 반면 ‘실제 내 모습’이라고 쓰인 오른쪽 부분은 우리의 예상과 다릅니다. 낯선 상황에서 눈치 보기 바쁜 사회초년생에 가까워요. 어느 쪽이 진짜 Z세대일까요? 반응은 거의 반반으로 갈렸습니다. ‘90년대생 특징이라고 알고 있는 것들은 폰MZ세대가 ‘가짜’를 표현할 때 쓰는 접두어. ex) 폰여행=가짜 여행, 폰콘서트=가짜 콘서트90년대생이다.’ vs ‘일부 혹은 전부에 공감한다, 점점 바뀌고 있는 건 맞는 것 같다.’로요.
개개인이 Z세대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획일화된 시각으로 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예진(21세, 대학생)
캐릿에서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기준에 따라 MZ세대를 전기 밀레니얼, 후기 밀레니얼, Z세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세대를 구분할 때는 세대별 공통 체험과 환경적 특성을 살펴봅니다. 전기 밀레니얼 세대와 후기 밀레니얼 세대를 가르는 사회적 사건은 2008년 금융 위기가 있죠. 그럼 세대별 공통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이 다름에도 MZ세대를 묶어 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