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은 AR 레퍼런스 모음.zip

2021년 3월 스냅챗과 옥스퍼드 이코노믹스가 발간한 보고서에 의하면, 세계 AR(증강현실) 시장은 2023년까지 4배 확대될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스냅챗이 AR 렌즈와 필터에 주력하는 기업이다 보니 더욱 긍정적인 전망을 했을 순 있지만, 5G가 상용화되면서 AR·VR(가상현실) 시장이 커질 것이라는 예측엔 모두가 동의하고 있죠. 미국의 시장 조사 업체 IDC는 2020년 세계 기업들의 AR 관련 지출이 188억 달러이며, 2023년까지 연평균 77%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어요.

사실 AR은 아주 새로운 개념도, 기술도 아닙니다. 2010년대부터 꾸준히 ‘미래 산업’으로 꼽히며, 기업에서도 AR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를 해왔죠. 그럼 왜 지금 캐릿에서 AR 이야기를 하는 걸까요?

코시국코로나 시국의 줄임말.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소비자에게 새롭고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R과 VR을 어떻게 이용할지 고민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중 전용 디바이스가 필요한 VR보다는 AR이 진입장벽이 낮은 게 사실이고요. 최근엔 별도의 앱을 깔지 않고도 링크나 QR코드를 통해 AR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게 되면서(웹 기반 AR) 더욱 접근이 용이해졌죠.

 
② AR이 ‘신기한 기술’을 넘어 소비자의 일상에 스며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대면 라이프스타일에 빠르게 적응한 Z세대는 가상 착용 서비스 등의 AR 기술이 자신의 결정을 도와주는 걸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어요. 기억에 남는 AR 서비스가 있냐는 물음에 캐릿 1020 자문단이 가장 많이 언급한 것도 쇼핑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었습니다.
 
③ 무엇보다 AR은 훌륭한 브랜드 경험의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들이미는 게 아니라 특정 행동을 유도해 ‘참여’하는 느낌을 주기 때문인데요. 이를 통해 체험과 재미를 중시하는 실감세대실감나는 경험을 선호하고 소비함으로써, 내가 지금 이곳에 존재하고 있음을 실감하는 세대.에게 더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AR 기술을 어떻게 써야 잘 활용했다고 소문이 날까요? 국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레퍼런스들과 함께 Z세대가 원하는 AR 콘텐츠·서비스가 무엇인지 정리해봤어요. AR기술을 활용하되 현실적인 수준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더더욱! 이 콘텐츠를 놓치시면 안 됩니다.


1. 가상 착용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패션·뷰티 업계에선 일찍이 가상 착용 서비스를 도입해왔습니다.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옷이나 신발, 화장품의 색상이 본인과 잘 어울리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였죠. 대표적인 사례가 ‘로레알’인데요. 로레알은 2018년 안면인식 기술업체 ‘모디페이스’를 인수한 후, 앱 안에서 가상 메이크업과 헤어 컬러 체험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어요. 그 덕에 2020년 1분기 온라인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53%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근데 이런 거 하려면 무조건 앱 개발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요? 구현하는 방법에 따라 3가지로 나눌 수 있더라고요.
 
1️⃣ 앱 내 AR 기능 탑재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디지털마케팅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디지털마케팅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