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도대체 몇 살부터 몇 살까지예요?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들
-나는 사실 아직도 Z세대가 정확히 몇 살인지 모른다(헷갈린다)
-우리 팀 인턴도 Z세대인데 캐릿에 나오는 Z세대와 너무 달라서 당황스럽다
-어떤 기준으로 세대를 나누는지, 어디서 나온 개념인지 궁금하다


오늘은 캐릿에서 하기엔 다소 새삼스러운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혹시 Z세대가 정확히 몇 살부터 몇 살까지인지 알고 계신가요? 사실 매번 헷갈려서 포털 창에 ‘Z세대 나이’라고 검색해 보신다구요?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Z세대가 어떤 연령대로 구성되어 있는지 표 한 장으로 요약했어요. 딱 3분 만에, Z세대 개념 정리 확실하게 시켜드릴게요!

“Z세대라는 단어가 너무 생소한데요. 그냥 10대, 20대 이렇게 부르면 안 되나요?”
우선 Z세대라는 용어를 쓰는 이유부터 짚고 넘어갈까요? ‘세대’와 ‘연령’의 개념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세대는 특정 시기에 출생하여 공동의 경험을 한 사람들을 묶는 개념으로, 사전적 의미로는 30년 단위로, 세대론에서는 20년 단위로 구분돼요.

출처 mbc 드라마 <남자 셋 여자 셋>

그리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세대도 나이를 먹습니다. 지금은 기성세대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X세대가 과거에는 ‘요즘 애들’이라고 불렸던 것처럼요. 당연히 Z세대도 나이를 먹습니다.


Z세대를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요즘 10대, 20대가 뭘 좋아하는지 파악하는 것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집니다. 전체 소비 인구의 40%를 차지하게 될 세대의 성장 환경, 문화, 가치관을 팔로우업하는 ‘투자’ 개념의 공부죠. 특히 밀레니얼 세대부터는 나라나 문화권에 따른 공통점보다 동일 세대 간에 공통점이 더 커졌다고 하니, Z세대의 트렌드는 곧 세계 시장에 대한 공부이기도 합니다.

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각 세대를 나누는 나이별 커트라인는 누가 정하나요?”

여기서 또 하나 알고 가야 할 것! 세대를 구분하는 데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세대별 나이 커트라인이 연구 기관마다, 국가마다 조금씩 달라요. 세대는 영속적인 개념이므로 정확한 연령으로 구분하기는 어렵거든요. 칼로 무 자르듯 한두 살 차이로 Z세대다 아니다를 구분하는 건 불가능해요. 예를 들면 1994년생이지만 이슈에 따라 Z세대의 특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을 수 있거든요.

캐릿은 10년간 세대 연구를 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동일한 기준으로 세대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대략 1996년부터 2010년대 초중반까지 출생한, 현재 10대부터 만 25세까지를 Z세대로 두고, 이 중 영향력 있는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96년생~05년생(현재 고등학생, 대학생)들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듣고 있어요. 세대론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칼럼을 추천 드립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다면 (역시 캐릿 독자님들 똑똑해...) 실전편으로 넘어가 볼까요! 말씀드렸다시피 정확한 연령으로 세대를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의상 기준점을 두고, Z세대가 어떤 생애 주기를 지나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을 필요는 있습니다. 그래야 우리 브랜드의 타깃 소비자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테니까요.

아래 표를 보시면 막연히 거리감만 느껴지던 Z세대가 조금은 구체적으로 와 닿으실 거예요. 인터넷 세상 속에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세대인사이트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세대인사이트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