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하면 1년 정도는 월급 펑펑 쓰는 거야~ 부모님 용돈도 좀 드리고!”
라고 배운 것 같은데. 요즘은 이렇게 말하면 이상하게 쳐다본다고 합니다. 요즘 MZ세대는 직장생활을 하기 전부터 재테크를 하거든요. 예금, 적금, 저축에서 더 나아가 주식 투자도 거리낌이 없습니다.
P2P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개인과 개인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자금을 빌려주고 이에 대한 이자를 받는 방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니스트펀드에 따르면, 2020년 4월 기준 P2P에 투자한 고객 중 20대 비중이 무려 3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투자 활동이 가장 활발한 연령대인 30대(36%)와 비교해도 단 5% 차이에 불과하고, 40대(19%)보다는 훨씬 높습니다. 전체 투자자 대비 20대의 비율도 2018년(9%)과 비교하면 3년 만에 무려 22% 증가했어요.
이런 흐름은 SNS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틱톡에 #investing을 검색하면 해시태그 조회수가 무려 3억 6000만이나 나온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주식을 검색하니 6백만 조회 수와 함께 재테크 관련 다양한 1분 영상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유튜브에는 MZ세대가 제작한 재테크 영상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아프리카TV, 트위치 같은 스트리밍 방송에서도 주식 BJ가 늘어나고 있어요.
심지어 술자리에서도 주식 얘기가 화두라고 하는데요. 캐릿에서 MZ세대 6인을 만나 ‘요즘 재테크 근황’을 취재해 봤습니다. ‘MZ세대는 어떤 방법으로 재테크를 공부하는지’에 대해 물어봤어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