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중

걸스나잇 파티, 생일 경적 해보신 분?
최신 버전 이벤트 문화 모음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Z세대는 친구들과 만났을 때 뭐 하고 노는지 궁금하신 분
  • 요즘 뜨는 이벤트 문화를 참고해서 Z세대 타깃 마케팅을 기획하고 싶은 분

최근 일상적으로 이벤트를 즐기는 Z세대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고리즘을 통해 창의적이고 신선한 이벤트 레퍼런스가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해외에서 뜨는 이벤트 문화까지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요즘이죠. 덕분에 Z세대가 일상적으로 이벤트를 기획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어요. 나아가 요즘은 기념일에만 이벤트를 즐기는 것이 아니라, ‘이벤트를 위한 이벤트’를 셀프로 개최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평범한 날도 기념일처럼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콘텐츠를 만드는 거예요. 

“이벤트를 즐기고 싶어서 약속을 잡을 때도 있어요”
요즘은 친구들이랑 약속을 잡을 때, 맛집이나 카페보다 ‘만나서 어떤 이벤트를 할지’를 더 신중하게 찾아봐요. 아예 이벤트를 즐기고 싶어서 친구랑 약속을 잡을 때도 있고요. 어떻게 보면 만남 자체보단 이벤트를 더 우선시하게 된 거죠. 정수련(22세, 대학생)

마케터의 입장에선, 그만큼 Z세대 소비자를 공략할 기회가 많아진 겁니다. Z세대가 즐기는 이벤트 문화를 마케팅에 잘 활용하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질 테니까요. 이쯤에서 ‘요즘 Z세대가 즐기는 이벤트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궁금증이 드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여러 이벤트 문화 중 대표적으로 뜨고 있는 Z세대 이벤트 문화를 몇 가지 모아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본문 내용을 읽다 보면, 팝업 프로그램이나 온오프라인 이벤트 기획에 도움을 줄 영감을 얻어가실 수 있을 거예요.

목차
1. 생일 경적, 입대 경적이 유행 중! 
2. Z세대 파티에 참석하려면 코스프레가 필수? 
3. 요즘 유행하는 ‘걸스나잇 파티’ 대체 뭐야? 
4. 오프라인 취향 공유회 즐기는 Z세대 
5. 최애 없는 최애 생일파티? 덕질하는 Z세대의 이벤트 문화 
6. 과제도 아닌데 PPT 만들어서 근황 발표회 함 
7. 밀레니얼 유행! 조카 대신 ‘친구 화동’이 결혼식 트렌드로 떠오름

1. 생일 경적, 입대 경적이 유행 중! 


최근 SNS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이색 생일 이벤트가 있어요. ‘생일 경적’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생일 경적 이벤트는 ‘생일자가 타고 있습니다, 경적을 울려서 축하해 주세요’라고 적힌 종이를 차 뒤에 붙이고 달리면서 모르는 사람에게 축하를 받는 것이 특징인데요. 최근 들어 생일 경적 이벤트를 즐기는 Z세대가 많아지고 있어요. 생일 경적 이벤트를 즐기는 모습이 담긴 한 릴스는 700만 조회 수를 돌파할 정도로 주목받기도 했죠. 생일뿐만이 아닙니다. 입대를 앞두고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경적을 울려달라고 적힌 종이를 붙이고 달리면서 축하받는 ‘입대 경적’도 등장했어요.

경적 이벤트를 즐기는 영상에 달린 댓글 반응을 살펴보면, 모르는 사람에게 축하받는 과정 자체를 낭만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여요. 실제로 생일 경적처럼 일면식 없는 타인에게 자신의 중대사를 알리고 축하받는 것을 즐기는 Z세대가 종종 포착되고 있어요. 일례로 얼마 전 전역한 군인이 길거리에서 전역했다고 소리친 다음, 행인들에게 축하받는 영상이 SNS에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죠.

생일 경적 이벤트 댓글 반응

생일 경적 이벤트가 뜨기 시작한 데는 Z세대의 달라진 경향성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디지털 환경과 비대면 소통에 익숙하던 Z세대가 최근 다른 사람과의 가벼운 소통을 선호하는 모습을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