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중

수학여행을 성수로 간다고?
20대도 모르는 요즘 중고등학교 문화 5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요즘 10대가 성수나 홍대로 수학여행을 간다는 사실을 몰랐던 분
  • 알고리즘엔 안 뜨는 요즘 중·고등학생의 찐 학교생활이 궁금하신 분
  • 학교생활 트렌드를 참고해서 10대 타깃의 마케팅을 기획하고 싶은 분

중·고등학교 졸업식 대표 노래라고 하면 어떤 곡이 떠오르시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연령대를 유추하는 것이 가능해졌어요. 졸업식 대표 노래라고 했을 때, ‘015B’의 ‘이젠 안녕’을 꼽는 분들이 대부분이실 텐데요. 요즘 중고등학생이 생각하는 졸업식 대표 노래는 그 곡이 아닙니다. 바로 인디 밴드 ‘달담’의 ‘졸업’이라는 곡이 졸업식 대표 노래로 떠올랐다고 해요. 실제로 한창 중·고등학교 졸업식 시즌이던 12~1월에 반 친구들끼리 모여서 이 노래를 부르는 영상이 틱톡, 인스타그램에 활발히 올라오기도 했죠.
세대별로 인식하는 졸업식 대표 노래가 바뀐 것처럼, 언뜻 비슷해 보이는 10대의 학교생활도 매년 조금씩 달라지고 있어요. 미리 스포하자면, 요즘 중·고등학생은 성수나 홍대로 수학여행을 떠나고요. ‘사복 자율화’로 교복을 입지 않는 것이 아쉬워서 별도로 교복을 입고 등교하는 ‘교복 패션 위크’ 주간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이외에도 ‘와, 요즘은 이렇다고?’ 격세지감 느껴질 만큼 새로워진 학교생활 문화를 모아 왔습니다. 본문 내용을 읽다 보면 학교생활 트렌드는 물론이고, 10대의 새로워진 가치관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목차
1. 수학여행을 성수로 간다고? 코로나 이후 달라진 수학여행 문화
2. 코스프레 패션쇼부터 간식 행사까지! 이색적인 중·고등학교 이벤트 문화
3. 학생 상담할 때도 AI를 활용한다? 요즘 중·고등학교의 AI 활용법
4. 촬영 장소까지 직접 고를 수 있다고? 격세지감 느껴지는 졸업사진 트렌드
5. 요즘 중·고등학교 매점, 급식실은 키오스크로 운영된다고?

1. 수학여행을 성수로 간다고? 코로나 이후 달라진 수학여행 문화


얼마 전 인스타그램에서 조회 수 1,000만 회를 돌파하며 화제를 모았던 릴스가 있어요. 한 고등학교 교사가 수학여행에서 학생들과 저녁 점호를 하는 모습이 담긴 릴스인데요. 마치 군대에서 저녁 점호를 하듯이 콘셉트를 잡고 상황극을 하는 교사와 학생들의 모습이 귀엽다고 인기를 끌었죠. 

수학여행 점호 릴스에 달릴 댓글 반응

그런데 해당 영상이 주목받은 의외의 포인트는 따로 있습니다. 영상을 보면 한 방에 배정된 학생 수가 6명 정도인데요. 대규모 인원이 한 방에서 자던 예전의 수학여행과 비교했을 때, 이러한 변화가 신기하다는 반응이 많았어요. 실제로 캐릿과 인터뷰를 진행한 10대 인터뷰이의 말에 따르면, 6명도 비교적 많은 인원이고 요즘은 보통 2~4명 정도가 같은 방을 쓴다고 해요.


“요즘 수학여행에선 원하는 친구들이랑 소규모로 방을 쓸 수 있어요”
수학여행을 가면 보통 2~4명 정도가 같은 방을 써요. 저희 학교만 그런 건가 싶었는데, 주변 학교 얘기도 들어보니까 소규모로 방 배정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출석 번호순으로 선생님들께서 방 배정을 해주셨는데요. 요즘은 친한 친구들이랑 조를 짜서 방을 쓸 수 있어요. 방 인원을 정할 때, 애들끼리 먼저 조를 꾸려보고 이후에 문제가 생기거나 인원이 안 맞으면 나중에 선생님께서 조정해 주는 식으로 바뀌었죠. 김단아(17세, 고등학생)

중·고등학생과 직접 인터뷰를 진행해 보니, 방 배정 방식 말고도 요즘 10대가 즐기는 수학여행 문화가 이전과는 많이 달라졌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부터 그중에서도 생소하게 느껴질 법한 10대 수학여행 문화만 모아서 소개할게요.

① 성수·홍대·더현대 서울이 수학여행 필수 코스로 떠오름
지방에 있는 중·고등학교는 서울로 수학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많잖아요. 예전에는 서울로 수학여행을 간다고 하면, ‘롯데월드 같은 테마파크 아니면 경복궁이나 국립중앙박물관 같은 장소를 필수로 방문하곤 했는데요. 최근 몇 년 사이에 서울 수학여행 필수 코스가 달라졌어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학교생활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학교생활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