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예감

남들보다 먼저 보세요!
콜라보하기 좋은 일러스트 작가 23

목차
1. ‘일상’, ‘행복’ 키워드와 잘 어울려요! 밝은 분위기 일러스트레이터
2. 고퀄리티, 예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지향한다면? 몽환적인 그림체의 작가
3. 웹툰, 웹소설 그림체 인물 일러스트로 팬덤을 모은 작가
4. K힙 콜라보에 관심 있으세요? 한국적인 멋을 잘 살리는 작가
5. 요즘 대세 2D 애니메이션 비주얼! 레트로한 그림체로 인기인 작가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콜라보할 만한 일러스트 작가를 찾고 계신 담당자
  • Z세대가 주목하는 일러스트 작가를 알고 싶은 분
  • 일러스트 작가와 콜라보한 브랜드 사례를 모아 보고 싶은 분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콜라보를 기획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지금까지 핫한 캐릭터나 아이돌만 콜라보 대상으로 고려하셨다면, ‘일러스트 작가’에 주목해 보셔도 좋을 거예요. 실제로 일러스트 작가와 콜라보해서 입소문 난 사례들이 늘고 있거든요. 

일례로, 지난해 ‘우리은행’은 문구 브랜드 ‘이나피스퀘어’의 일러스트 작가와 협업하여 체크카드를 출시했는데요. SNS에서 ‘너무 귀엽고 탐난다’, ‘당장 카드 발급하러 가야겠다’ 같은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에버랜드는 ‘카페 노티드’의 대표 캐릭터를 디자인한 ‘이슬로’ 작가와 협업해 에버랜드 튤립 축제 포토존을 꾸미기도 했는데요. 당시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기 위해 에버랜드에 방문했다는 Z세대의 후기를 자주 볼 수 있었죠.

출처 (좌) 이나피스퀘어 인스타그램 (우) 에버랜드 인스타그램

실제로 입소문 나는 콜라보를 위해 Z세대 사이에서 인기 많은 일러스트 작가를 알려 달라는 요청도 많습니다.
  • “F&B, 패션 등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를 하고 있는 일러스트 작가를 알고 싶어요.”  단토(11년차, 브랜딩)
  • “인지도가 있으면서, 브랜드와의 협업에 열려있는 일러스트 작가 없을까요?” 노OO(4년차, 콘텐츠 마케터)
  • "이벤트를 위해 일러스트 작가를 섭외해야 했는데, 영역이 넓다 보니 서치가 어렵더라고요.” 육OO(12년차, AE)

하지만 브랜드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일러스트 작가를 찾는 일은 쉽지 않죠. 섭외에 앞서 작가의 이력이나 특징을 알아보려면, 많은 시간이 들기도 하고요. 한 Z세대 인터뷰이는 ‘단순히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라고 해서 무작정 콜라보하는 경우를 봤다. 작가의 특색과 브랜드와 어울리지 않아서 눈길이 가지 않았다.’라는 의견을 주기도 했어요.

그렇다면, 대체 어떤 일러스트 작가를 섭외하면 좋을까요? 막막하셨을 여러분을 위해, 캐릿이 대신 일러스트 작가를 모니터링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 경험이 있는 일러스트 작가부터, 지금 막 뜨는 일러스트 작가까지 그림체별로 나눠 정리했어요. 콜라보에 도움될 만한 특징도 참고해 보세요!

✔ 일러스트 작가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캐릿 1020 자문단의 제보를 통해 선정했습니다.
  2. 국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일러스트 작가로 범위를 좁혔습니다.
  3. 개인 작품 활동 외에, 기업과 콜라보 경험이 있는 작가를 위주로 선정했습니다.
  4. 모니터링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콘셉트가 비교적 명확한 작가를 리스트업했습니다.
(* 모든 계정의 팔로워 수는 6/19 기준입니다.)


1. ‘일상’, ‘행복’ 키워드와 잘 어울려요! 밝은 분위기 일러스트레이터

리스트업에 앞서, 일러스트 콜라보에 관심 있는 마케터들에게 ‘어떤 분야의 일러스트레이터’를 찾고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그 결과 대부분 밝은 분위기의 일러스트, 혹은 ‘행복’ 같은 키워드와 어울리는 그림체의 작가를 찾고 계신 분들이 많았어요. 콜라보를 통해 전달하려는 브랜드 메시지가 긍정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또, 콜라보 굿즈를 제작할 때 따뜻한 분위기의 일러스트를 활용하는 것이 대중적인 취향을 저격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니즈에 맞춰 ‘일상’, ‘행복’ 같은 키워드와 잘 어울리는 일러스트 작가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 고봄
출처 고봄 작가 인스타그램 (@gobom_illust)

- 주요 채널: 인스타그램 (팔로워 3만 3천)

- 콜라보 키워드: F&B/패션/인테리어
- 특징
  • 고봄은 디지털 드로잉을 통해 일상의 순간을 담아내는 작가입니다. 이를테면 강아지와 함께 산책하는 모습, 공원의 풍경을 주로 그려요. 특히 색을 상황에 맞춰 똑똑하게 잘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해요. 이를테면 6월의 풍경을 담은 그림에서는 대비감이 돋보이도록 쨍한 색감을, 아기용품 브랜드 ‘블리스베베’와의 협업 일러스트에서는 난색의 부드러운 색감을 활용하는 식이죠. 그래서 ‘색감 장인’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얼마 전 고봄 작가는 스타벅스와 협업을 통해 굿즈패키지를 제작했는데요. 그중 일러스트로 참여한 2024년 스타벅스 캘린더가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어요. ‘포근하고 따뜻한 감성이 매력적이다’, ‘인테리어 용품으로 활용해도 좋겠다’ 같은 후기가 눈에 띕니다.
  • 묘사하는 대상의 질감을 잘 살린다는 특징이 있어요. 일례로, 디저트 전문점 ‘에이밍마켓’과 콜라보하여 케이크 일러스트를 그린 적 있는데요. 단면 속 크림의 꾸덕함, 토핑으로 올라간 비스킷의 바삭함 등을 잘 살려서 ‘그림을 보는데 맛이 느껴진다’는 반응을 얻기도 했죠. 이처럼 디테일한 묘사가 필요한 F&B 브랜드와의 콜라보에 특히 잘 어울리는 편이에요.

(좌) 스타벅스X고봄 패키지 협업 (우) 세븐틴X고봄 포스터 일러스트 협업
출처 (좌) 고봄 작가 인스타그램 (우)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 콜라보 사례

Z세대 추천사

일러스트에 관심이 많아서 인스타그램이나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인 ‘그라폴리오’로 작가분들을 종종 서치해보는 편인데요. 고봄 작가님 특유의 밝고 몽글몽글한 그림체가 취향이라 눈여겨보게 됐어요. 특히 스타벅스와 협업한 벚꽃 가득한 일러스트 포스터, 코엑스와 협업한 윈터 시즌 일러스트가 눈에 띄더라고요. 섬세한 선과 채색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어요. 지금까지는 F&B 브랜드와 콜라보한 작업물이 많았는데, 패션 브랜드와 콜라보해도 잘 어울릴 것 같아요! 특히 발랄한 캐주얼 룩을 추구하는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면 좋은 시너지가 발휘될 거라고 생각해요. 또는 레이스 같은 포인트 소재의 질감을 그림으로 살려내도 인상적일 것 같습니다. 김서현(25세, 직장인)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비주얼레퍼런스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비주얼레퍼런스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