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지남

핫플 팔로우업! 젠틀몬스터, 최고심 팝업 스토어가 오픈런 핫플로 뜬 이유

1. 입장 대기 4시간, 계산하는 데 2시간? ‘젠틀몬스터X메종 마르지엘라’ 인기 포인트

출처 젠틀몬스터 공식 인스타그램아이템: 젠틀몬스터 X 메종 마르지엘라 콜라보
유행지수: 🥕🥕🥕🥕🥕 
요즘 유튜브 쇼츠에 ‘젠틀몬스터’와 ‘메종 마르지엘라’가 콜라보한 제품들을 사서 인증하는 사람들이 자주 보여. 컬렉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는 오픈한 지 한 달 조금 안 됐는데, 아직도 매장 앞에 줄을 선 사람들이 많대. 제품 구매 대기만 4시간 해야 되고, 계산하는 데는 최대 2시간 정도가 걸렸다고 하던데? 그러니까 콜라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대략 6시간 정도가 걸린다는 거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SNS, 블로그, 유튜브를 보면 구하지 못해서 아쉬워하는 후기들이 많아. 벌써 인기 제품은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에 올라오더라. 정가가 68만 원인데 120만 원에 팔리더라고. 이렇게 구하기 힘든 제품이다 보니, 평소에 젠틀몬스터에 관심이 없었던 사람들까지 ‘소장 욕구’가 생겼던 것 같아. 그리고, 젠틀몬스터 매장은 마치 ‘전시’처럼 꾸며놓은 게 특징이잖아. 이번에도 어김없이 ‘메종 마르지엘라’ 로고를 활용한 대형 전시물을 설치했는데 그 앞에서 사진 찍어서 올리는 사람들이 많이 보였어. 제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전시 보듯 방문하려는 친구들도 많더라. 김지하(24세, 대학생)

🧐 캐디터 코멘트
- 이번 콜라보 제품을 구매하면, ‘메종 마르지엘라 X 젠틀몬스터’ 로고가 새겨진 한정판 ‘안경 케이스’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안경 케이스이지만, 충분히 ‘파우치’로 활용이 가능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는 점이에요. 구매 후기를 보면 ‘사실 이거 사려고 줄 섬’, ‘안경 샀는데 메종 마르지엘라 가방 생긴 기분이다’라는 반응이 많았어요. ‘나이키’가 제공하는 ‘리유저블 쇼핑백’이 ‘MZ세대 국민가방’이 된 이유도 같은 맥락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쇼핑백이지만 디자인이 예쁘고, 질이 좋아서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거죠. 아이돌 ‘뉴진스’는 CD 케이스를 ‘미니 핸드백’처럼 만들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고요. 이처럼 최근 화제가 되는 굿즈, 제품을 살펴보면 ‘케이스’를 ‘가방’과 같은 아이템으로 기획한 경우가 많았다는 점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방 형태로 제작된 뉴진스 CD 케이스

 

2. 오픈런 핫플로 등극한 ‘홍대 오브젝트 최고심 팝업스토어’ 가장 인기 많은 굿즈는?
출처 오브젝트 공식 인스타그램아이템: 최고심 팝업스토어 ‘건강이 최고심’
유행지수: 🥕🥕🥕🥕🥕
‘최고심’이 홍대 ‘오브젝트’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는데  입장 대기 2시간 이상 걸릴 정도로 인기야. 평일, 주말 상관 없이 매장 앞에 기다리는 사람들이 정말 많대. 이번 팝업스토어는 ‘약국’ 콘셉트야. 모든 굿즈에 ‘위로가 되는 문구’가 적혀 있어. ‘자신감 올라가는 약’, ‘잘못해도 살짝 넘어가는 약’과 같은 글귀가 다이어리나 메모지 같은 데에 써 있는 거야. 가장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곳은 ‘부적’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었는데, 아까 설명한 위로 공감 글귀 있지? 그게 명함 크기의 ‘종이’에 부적 느낌으로 디자인되어 있었어. 종류는 총 100개가 넘었고, 하나에 500원 정도였는데 여러 개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더라. 본인도 갖고, 친구들한테도 나눠주려고 많이 사는 것 같아. 물론 최고심 캐릭터 자체의 팬덤도 많지만, 이 부적이 SNS상에서 화제가 되면서 팝업스토어에 사람이 더 많이 몰린 게 아닐까 해. 임지선(18세, 고등학생)

팝업 스토어 앞에 줄을 선 모습

🧐 캐디터 코멘트

- 빅데이터 플랫폼 ‘썸트렌드’에 의하면 3월 2주 차 기준 ‘최고심’ 키워드는 전년 동기간 대비 언급량이 44%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최고심’의 연관 검색어로는 ‘약국’과 ‘카드’가 떠오른 것으로 나오는데요. 이는 최고심 팝업스토어 중에서도 특히 ‘카드 형태의 부적’에 관심 갖는 이들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부적 코너 모습
출처 오브젝트 공식 인스타그램
- 최고심 팝업스토어의 ‘위로 부적’처럼, ‘마음챙김’과 연관된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브랜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작년 12월 향수 브랜드 ‘포인트투파이브세컨드 성수’는 새로 출시된 향을 홍보하기 위해 쇼룸에 ‘무료 전시’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이때, 비밀을 종이에 적고 소각장에 넣는 체험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모인 종이들은 전시가 끝나는 날 한꺼번에 태워서 없앴고요. 이를 통해 ‘마음을 평온하게 하자’라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하는데요. 한 달간 모든 시간대의 전시 관람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 기존 팝업스토어명은 ‘고심약국’이었으나, ‘약국’ 표기는 실제 약국에서만 가능하다는 민원으로 인해 ‘건강이 최고심’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팝업스토어 콘셉트 기획 과정에서 네이밍 이슈도 함께 체크해보면 좋겠습니다. 

3. 2천 2백만 조회수? 1020이 참여하고 싶은 챌린지의 조건은 바로 이런 것!
출처 틱톡코리아 공식 계정아이템: ‘틱톡 X KBO X 부석순’ #팀코리아파이팅해야지 챌린지 
유행지수: 🥕🥕🥕
틱톡에 ‘팀코리아파이팅해야지’가 며칠 내내 인기 해시태그로 떠 있어! 이 챌린지에 참여한 사람들이 올린 영상을 재생한 수가 무려 2천 2백만 회나 될 정도로 인기가 많아. 3월 10일에 ‘WBC(2023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한일전이 열리잖아. 이걸 응원하기 위해서 ‘틱톡’, ‘KBO’, ‘부석순’이 콜라보를 했더라고. 해당 챌린지 전용 필터를 선택하면 야구 모자와 응원봉이 나오고, ‘부석순(아이돌 세븐틴의 유닛 팀이름)’의 신곡 ‘파이팅해야지’가 흘러 나와. 이 노래에 맞춰서 아무 영상이나 올리면 돼. 챌린지에 참여한 사람 들 중 추첨을 통해서 경기를 직관할 수 있는 티켓, 각종 굿즈를 증정한대. 야구팬인 경우 이 경품을 얻기 위해서 챌린지에 참여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았어. 그리고 생각보다 내 또래 친구들이 야구에 관심이 많더라. 우리 학교에도 아이돌 좋아하듯이 ‘야구팀’을 덕질하는 친구들이 꽤 많아. 그래서 더 화제가 된 게 아닐까 싶어. 그런데, 쉬는 시간에 야구팬이 아닌 친구들도 이 챌린지에 참여하기도 하더라고. 궁금해서 물어봤는데, ‘부석순’ 팬이라서 그렇대! 챌린지에 부석순 신곡 음원이 쓰이잖아. 그래서 팬심으로 찍는대.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돌 곡이 여기저기에 많이 쓰이면 홍보도 되고 좋으니까. 전유라(17세, 고등학생)

 

🧐 캐디터 코멘트
- Z세대 타겟 ‘숏폼 챌린지’를 기획하고 계신다면, 카메라 필터뿐만 아니라 ‘Z세대에게 익숙한 챌린지 음원’도 함께 신경 쓰면 좋겠습니다. Z세대는 자신이 응원하는 가수의 음원을 활용하기 위해 챌린지에 참여하기도 하거든요. ‘부석순’은 최근 컴백 관련 콘텐츠 12개가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그룹인데요. 때문에 이번 #팀코리아파이팅해야지 챌린지가 더 흥행한 것으로 보여요. 야구팬뿐만 아니라, ‘부석순’의 팬들까지 참여하게 만든 포인트가 된 셈이죠.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준 캐릿 1020 자문단
김지하(24세, 대학생)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