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 리뷰 안 믿는 Z세대 근황.txt |
5점 대신 1점 리뷰 골라 보고, 사용자 리뷰 기록 확인함 |
작년 10월, 네이버가 별점 평가 기능을 종료했습니다. 현재 네이버지도에서는 별점 평가 대신 ‘가성비가 좋아요’, ‘청결해요’ 등 가게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키워드 리뷰만 작성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는 그 이유를 “별점이라는 하나의 점수 체계로 주관적 경험을 반영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밝혔어요.
하지만 별점 평가 기능에는 주관적 경험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 외에도 다양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돈을 받고 5점을 준 대가성 리뷰, 악의적으로 별점을 깎는 별점 테러 등 별점 평가 기능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신뢰도를 의심받고 있거든요. 캐릿이 인터뷰한 Z세대 중에서는 별점 자체를 믿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을 정도입니다.
😣“5점 리뷰 중에는 리뷰 이벤트나 체험단 후기처럼 대가를 받고 작성된 경우가 많잖아요. 그래서 별점으로 제품 퀄리티를 구분하는 게 무의미한 것 같아요” 오채빈(22세, 대학생)
🤔“별점을 못 믿겠어요. 5점짜리 음식이어도 3점을 주는 사람도 있는 것처럼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니까요. 또, 최근엔 악의적 별점 테러도 심각하고요.” 이유진(19세, 고등학생)
이처럼 별점이 변별력을 잃어버리면서 Z세대 사이에서는 새로운 별점 감별 패턴까지 나타나고 있어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쇼핑할 때 별점 낮은 순으로 보면 질 낮은 제품을 거를 수 있다’는 꿀팁이 공유되기도 했습니다.
10대 50여 명, 20대(27세 이하) 100여 명으로 구성된 캐릿의 트렌드 자문 그룹. MZ세대만 아는 문화, 유행을 발 빠르게 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 에게 직접 물어본 결과를 정리했습니다. ➕별점 감별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도입해 Z세대가 칭찬한 사례도 모았으니 끝까지 놓치지 마세요!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이 외에도 Z세대는 신박한 방법으로 찐 후기만 샥샥 골라내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별점 감별 패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캐릿 1020 자문단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소비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소비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