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여러분은 뭐라고 대답하실 것 같나요? 요즘 이곳저곳에서 메타버스 얘기가 많이 나와서 핫하다는 건 알겠지만, 단어 자체는 어딘가 낯선 느낌입니다. 그럼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하 모동숲)’이나 ‘제페토’, ‘로블록스’는 어떤가요? 메타버스는 모동숲, 제페토, 로블록스처럼 현실 세계와 유사하게 사회, 문화, 경제 활동을 이어나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의 정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더라도, 예시의 플랫폼을 통해서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감은 잡으셨을 것 같아요.
그럼 MZ세대는 메타버스에 대해 잘 알고 있을까요? 2021년 7월 미디어·콘텐츠 조사에서 “메타버스를 알고 있느냐”라는 질문에 MZ세대의 11.8%만이 잘 알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절반이 넘는 51.1%가 “전혀 들어본 적 없다”, 37.1%가 “들어본 적은 있지만 잘 모른다”고 응답했으니 거의 대다수가 모른다고 답한 셈이죠.
그런데 MZ세대에게 메타버스 플랫폼 리스트를 보여 줬을 때의 반응은 앞선 결과와 사뭇 다릅니다. 들어본 메타버스 플랫폼을 고르라고 질문했을 때 MZ세대의 73.3%는 들어본 메타버스 플랫폼이 1개 이상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 이들 중 45.0%는 실제 해당 플랫폼을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는데요. 메타버스란 단어와 개념 자체를 생소하게 여길 뿐, 실제로 일상에서는 메타버스를 자주 이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부터는 앞서 언급한 메타버스 플랫폼 각각의 인지도를 살펴보고, 실제로 MZ세대가 얼마나 많이 이용해보았는지도 그래프를 통해 알아볼게요. 단 두 장의 이미지로, MZ세대가 이용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인지율과 이용 경험률, 인지 후 이용 경험 전환율까지 확인할 수 있으니 메타버스 관련 마케팅을 위해 꼭 저장해두세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