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경 Editor's pick
[언리미티드 에디션] MZ세대 취향 저격한 언택트 행사, 언리미티드 에디션 앳 홈!
MZ세대1980년 초반부터 200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 힙스터들이 매년 방문하는 오프라인 행사가 있습니다. 독립 출판물 도서전인 ‘언리미티드 에디션(서울아트북페어)’인데요. 올해로 12회를 맞은 이 행사는 작년까지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 개최됐습니다. 언리미티드 에디션이 열리는 시즌만 되면, 많은 인파가 줄을 서서 입장하는 것은 물론 SNS 피드가 이 행사 인증샷으로 도배되곤 합니다. #언리미티드에디션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도 1.2만개나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의문 한 가지! 유튜브만 보는 줄 알았던 MZ세대가 웬 책을, 그것도 독립 출판물을 구매하기 위해 줄까지 서가며 행사를 찾는 걸까요?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MZ세대가 굿즈에 진심인 건 알고 계시죠? 언리미티드 에디션에선 도서뿐 아니라, 센스 있는 디자인 굿즈도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북 커버 디자인이 예쁘고, 내용이 독특한 도서가 많아 소장용으로 책을 구입하려는 MZ세대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는 거죠.
그런데 아쉽게도 올해는 코로나19 탓에 언리미티드 에디션의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됐습니다. 대신 ‘언리미티드 에디션 UE12 @ Home’이라는 이름의 언택트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9월 1일~3일까지 총 3일간 열릴 행사에 앞서 8월 25일, 언리미티드 에디션 홈페이지가 선공개됐습니다. 놀라운 점은, 오프라인 행사 취소 소식에 아쉬움을 표하던 MZ세대의 반응이 홈페이지를 보자마자 180도 달라졌다는 겁니다! 행사를 찾는 MZ세대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홈페이지 속에 다양한 요소를 녹였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오프라인 → 온라인으로 행사가 전환됐음에도, 기대를 한 몸에 받는 중이에요.대체 어떻게 했길래 이렇게 뜨거운 관심을 받는 건지 궁금하시죠? 캐릿이 직접 MZ세대와 인터뷰해 언리미티드 에디션 온라인 행사의 챠밍 포인트(!)를 정리해봤습니다.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