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릿의 올해 트렌드 적중률, 궁금하지 않으세요?
캐릿에서 가장 먼저 소개한 2024 메가 트렌드: 텍스트힙&낭만
- 텍스트 힙
이제 모르는 분이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텍스트 콘텐츠를 힙하게 여기는 Z세대 특성을 일컫는 말인데요. 올해 2월 캐릿이 텍스트 콘텐츠를 즐기는 Z세대의 경향성을 발견하고 직접 명명한 트렌드입니다. 이후 서울국제도서전의 성공 등을 계기로 하반기엔 여러 미디어에서 텍스트 힙 트렌드를 잇따라 소개하기도 했죠.
- 낭만
Z세대 사이에서 ‘낭만’이란 키워드가 유행하며, 낭만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흐름 역시 지난해 9월 캐릿이 발 빠르게 소개했습니다. 이같은 현상은 올해 더욱 눈에 띄었어요. 프로 야구 인기가 올해 최고조에 이르면서 감동적인 경기, 플레이를 두고 ‘낭만’을 언급하는 Z세대가 많았고요. 2023년에 이어 지금까지도 비효율적이지만 낭만적인 경험을 선호하는 ‘굳이데이’ 열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소개하는 많은 미디어들이 이 키워드에 주목하기도 했고요.
‘트렌드 전문가’ 캐릿은 2025년 트렌드를 어떻게 예측하고 있을까요?
1. Z세대가 직접 뽑은 올해의 일 잘한 브랜드
✔ 이 콘텐츠에서 눈여겨볼 포인트
- 가장 경쟁이 치열했던 ‘팝업스토어’ 부분 3위는 ‘비틀즈뱅크’, 2위는 ‘헤이딜러’가 뽑혔는데요. 영광의 1위는 어떤 브랜드일까요?
- 일 잘한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직접 물어본 기획 비하인드도 담았습니다. ‘코레일’ 담당자가 공개하는 알고리즘 타는 ‘숏폼 콘텐츠’ 제작 비결, ‘애슐리퀸즈’ 담당자가 말하는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꿀팁, ‘현대자동차’ 담당자가 광고를 극장에서 공개한 이유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어떤 브랜드들이 각 부분별 일 잘한 브랜드 영예의 1위에 꼽혔는지 이미지를 통해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어요!
2. Z세대 118인의 판결! 생존 OR 탈락 ‘트렌드 재판’
✔ 이 콘텐츠에서 눈여겨볼 포인트
- ‘마라탕후루’의 마라탕은 2025년 트렌드 생존, 탕후루는 탈락했습니다. 마라탕이 단순 트렌드를 넘어 Z세대 식문화의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올해 볼 만큼 봤다고 생각했는데… 인형 키링의 인기도 아직 식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양하게 버전’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이 인형 키링 인기의 이유로 꼽혔는데요. 내년에는 어떤 키링이 유행할까요?
- 총 28개 트렌드의 생존/탈락 여부를 한 장으로 정리한 도표 이미지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2025년 월별 트렌드 미리보기! 한달 빨리 찾아온 Z세대 이슈 캘린더
✔ 이 콘텐츠에서 눈여겨볼 포인트
- 1~3월 이슈로 달라진 10대의 방학 시즌 트렌드를 소개했습니다. 요즘 10대들은 방학 때 학원 다니는 대신 ‘브랜드 만들기’에 집중한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올해 ‘불교’ 문화를 즐기는 Z세대의 모습이 화제였죠. 내년 4월엔 불교박람회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불교박람회뿐 아니라 ‘댕플스테이(반려견과 함께하는 템플스테이)’, ‘나는 절로(불교에서 주최한 소개팅 행사)’ 같은 불교 관련 행사도 꾸준히 인기를 끌 것으로 보여요.
- Z세대가 이색 기념일을 챙긴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특히 ‘햄스터의 날’, ‘고양이의 날’처럼 동물 관련 기념일은 늘 화제가 되곤 하는데요. 최근엔 ‘국제 해적처럼 말하기의 날’, ‘좋아하는 사람에게 인사하는 날’처럼 독특한 기념일을 챙기는 모습도 보입니다. 내년에 챙기면 좋을 이색 기념일도 Z세대 이슈 캘린더에서 확인하세요!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