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테면, 아이돌 그룹 ‘드리핀’은 음악 방송 녹화를 보러 온 팬들에게 요즘 1020의 최애 음식점으로 꼽히는 ‘하이디라오’ 쿠폰을 선물해 큰 관심을 받았어요. ‘뉴진스’는 뮤직비디오 소품으로 쓰인 ‘비눗방울’을 나누어 주었는데요. 비눗방울 부는 법을 귀여운 카드로 만들어서 동봉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번 아육대에서 가장 화제가 된 역조공 사례 또한 Z세대 유행인 ‘스탠리’ 텀블러에 음료를 담아서 전달한 비투비 ‘서은광’, 하이라이트 ‘윤두준’이었고요.
아이디어와 취지로 승부하는 사례가 늘어나며, 역조공 문화는 K팝 밖으로 활발하게 퍼져 나가고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얼마 전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역조공 문화에서 착안해 ‘까르보불닭볶음면’을 선물 받고 감동의 울음을 터트려 틱톡 스타가 된 아이에게 간식차를 보내 화제가 되기도 했죠. 그래서 캐릿이 요즘 화제가 된 역조공 사례를 캐릿 1020 자문단 10대 50여 명, 20대(27세 이하) 100여 명으로 구성된 캐릿의 트렌드 자문 그룹. MZ세대만 아는 문화, 유행을 발 빠르게 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 에게 직접 제보받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 소개된 역조공 사례를 통해 브랜드의 팬덤을 감동시키는 이벤트 아이디어를 얻어가세요. 각 역조공 선물에 담긴 Z세대 트렌드도 함께 정리했으니까요. 하반기 이벤트 아이데이션이 필요하시다면 꼭 읽어보세요!
목차 |
1. Z세대 최신 유행 반영한 선물 2. 아이돌이 직접 만든 선물 3. 비주얼이 화제가 된 선물 4. 일상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선물 5. 특별한 의미가 담긴 감동적인 선물 |
1. Z세대 최신 유행 반영한 선물
① [보이넥스트도어] 최애의 입맛이 궁금한 팬들 니즈 저격한 ‘요아정’ 역조공 함
✔ 한 줄 설명: 올해 아육대에서 아이돌 그룹 ‘보이넥스트도어(이하 보넥도)’가 멤버별로 좋아하는 ‘요아정’ 조합을 팬들에게 랜덤으로 선물함.
- Z세대 사이에서 아이스크림 브랜드 ‘요아정’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보넥도는 이러한 F&B 트렌드를 반영해 요아정을 역조공해 팬들로부터 ‘센스 있다’는 반응을 얻었어요.
- 특히 반응이 좋았던 포인트는 토핑을 통일하지 않고, 멤버별로 좋아하는 토핑을 얹어 제품을 주문했다는 거예요. 요아정은 다양한 토핑을 원하는 대로 커스텀할 수 있는데요. 인플루언서가 추천한 ‘토핑 꿀조합’이 크게 화제가 되고는 합니다. K팝 팬덤 안에서는 내 최애의 입맛을 알기 위해 좋아하는 요아정 조합을 물어보는 것이 유행하고 있고요. 보넥도는 이러한 팬들의 니즈를 반영해 역조공 제품을 꾸린 것이죠.
- 요아정 용기에 보넥도 멤버 이름과 함께 선택한 토핑을 표기해 둔 것 역시 눈여겨볼 포인트입니다. 예를 들어, ‘성호 PICK’, ‘콘푸로스트, 초코그래놀라, 골드키위, 연유’를 스티커로 제작해 붙인 것인데요. 최애가 좋아하는 토핑 정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인증샷을 촬영해 SNS에 업로드하는 팬이 많았어요.
(🔗 함께 보면 좋을 캐릿 콘텐츠: 요아정이 왜 이렇게 난리야? 타임라인으로 보는 인기 이유)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