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다고 외면하면 뒤처진다
꼭 알아야 할 최신 AI 놀이 문화

목차
1-1. 보정만 하는 시대는 끝났다, AI 이미지의 대중화
1-2. AI 이미지 트렌드를 잘 파악한 마케팅 사례
2-1. 챗GPT를 이렇게 활용한다고? Z세대가 AI 챗봇을 즐기는 의외의 방법 등장!
2-2. AI 챗봇 놀이 문화를 잘 파악한 마케팅 사례
3-1. 요즘 쇼츠 배경 음악은 AI로 직접 만들어서 넣음
3-2. AI 작곡 놀이 문화를 잘 파악한 마케팅 사례
4. Z세대 일잘러는 AI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생성형 AI와 관련된 최신 유행과 마케팅 사례를 찾고 계신 분
  • Z세대의 AI 활용 근황을 파악하고 싶은 분
  • AI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을 준비 중인 담당자

Z세대의 AI 활용 근황,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이 질문에 ‘챗GPT’를 사용해 과제나 공부에 도움을 받는 모습이 먼저 떠오르셨다면, 앞으로 나올 내용에 주목해 주세요. Z세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하게 AI를 활용하고 있거든요. 생성형 AI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관련된 트렌드도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생성형 AI를 주로 과제 할 때 효율성을 높이는 도구로 사용했어요. 그런데 이제는 AI 기술을 과제 할 때뿐만 아니라, 노래를 작곡해 보거나 짤을 만드는 식으로, 일상생활에 더욱 밀접하게 활용해요. 특히 학교 후배들을 보면, 생성형 AI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걸 일종의 ‘놀이’라고 여기는 것 같더라고요! 일상생활에서 AI 서비스를 워낙 자주 사용하다 보니, 앞으로 이런 놀이 문화가 더욱 발전하지 않을까 싶어요. 안수현(25세, 인턴)

출처 유튜브 채널 '1분 타임머신'
일례로 Z세대는 좋아하는 캐릭터의 성격과 말투를 학습시킨 AI 챗봇을 직접 만들기도 합니다. 챗봇을 통해 최애 캐릭터와 실제로 대화하며 노는 거예요. AI 기술을 덕질하는 데 똑똑하게 활용하고 있는 거죠. 또한 AI 기술로 만든 이미지를 활용해서 쇼츠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국가별로 거대 로봇이 있다면 어떤 모습일지, 생성형 AI를 이용해 가상의 이미지를 만든 뒤 영상을 제작하는 거예요. 실제로 관련 콘텐츠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어요. 

 

카스의 이벤트에 참여해 만들어 본 예시 이미지

Z세대의 AI 놀이 문화를 잘 파악해 화제가 된 마케팅 사례도 생겨났습니다. 오비맥주의 ‘카스’가 진행한 이벤트 ‘나만의 축카스송 만들기’가 대표적이에요. 템플릿에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면, 광고 모델인 가수 ‘비비’의 목소리를 학습한 AI가 노래를 불러주는 영상이 생성되는 이벤트였는데요. 운영 2주 만에 사이트 링크 공유 30만 건을 돌파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불러 모았어요. 인기에 힘입어, ‘카스’는 새로운 모델인 아이돌 그룹 ‘세븐틴’의 유닛 그룹 ‘부석순’과도 유사한 방식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AI 기술을 활용한 색다른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다면, 무엇보다 Z세대의 AI 놀이 문화를 빠르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Z세대가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새로운 문화를 총정리해 보았어요. Z세대의 AI 트렌드를 잘 파악한 마케팅 사례와, Z세대 일잘러들이 어떻게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는지 최신 근황도 함께 전해드려요! 


1-1. 보정만 하는 시대는 끝났다, AI 이미지의 대중화


① AI 필터를 활용한 사진 꾸미기가 대중적인 유행이 됨

같은 사진으로 다른 AI 필터를 입힌 결과물
(좌) 클레이 필터 예시 (우) 만화동산 필터 예시

Z세대 사이에서 AI 필터*가 꾸준히 유행하고 있습니다. AI 필터를 이용해 사진을 변환하고, 이를 SNS에 올리거나 친구들과 공유하며 노는 거예요. 올해 상반기에도 다양한 AI 필터가 인기를 끌었는데요. 대표적으로 피사체를 점토 인형처럼 만들어주는 사진 편집 앱 ‘레미니’의 클레이 필터’가 화제를 모았습니다. 또, ‘스노우’에서 선보인 만화동산 필터’는 요즘 유행하는 2D 애니메이션 콘셉트로 사진을 바꿔주어서 좋은 반응을 얻었어요.

(AI 필터*: AI 기술을 활용해 사진에 특정한 스타일의 효과를 적용하는 것)

주목할 점은, 사진 편집 앱에서 제공하는 AI 필터뿐만 아니라 개인이 만든 AI 필터가 유행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를테면 AI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텍스트 구문인 ‘프롬프트’를 직접 작성하고, 변환한 예시 이미지를 SNS로 공유하는 ‘필터 크리에이터’들이 생겨나고 있는 거예요. 해외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만든 AI 필터가 국내 Z세대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기도 하고요.

출처 유튜브 채널 '키오' (@kio_x)

지난 3월 유행했던 ‘PS2 필터’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해 국내로 넘어온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미국의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에서, 이미지를 2000년대 비디오 게임의 캐릭터처럼 만들어 주는 프롬프트가 공유됐는데요. 한 해외 틱톡커가 공유된 프롬프트를 활용해 이미지를 변환한 영상을 올리면서, 해당 필터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거예요. 이후 국내에서도 PS2 필터를 활용해 사진을 바꾸고 노는 Z세대가 많아졌는데요. ‘나도 해보고 싶다’, ‘AI 필터 어떻게 적용했는지 공유해 달라’라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버추얼/AI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버추얼/AI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