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스토어 100개 가봤습니다.” 마케터의 영감 기록 훔쳐보기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100개가 넘는 팝업스토어를 직접 방문해 본 사람의 인사이트가 궁금한 마케터
- 2023년 상반기 팝업스토어 케이스 스터디를 하고 싶은 브랜드 공간 담당자
- 매주 팝업스토어 2~3개를 방문하는 사람은 어떤 관점으로 공간을 분석하는지 알고 싶은 분

독자분들이 바쁘게 업무하는 동안, 지금도 어딘가에서는 팝업스토어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팔로우업하기 위해서 팝업스토어에 방문해야 한다는 건 알지만, 업무 시간을 쪼개서 매번 팝업스토어를 방문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죠. 물론 데스크 서치로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방문해야 보이는 것들이 있어요. 방문한 사람들은 어떤 지점에서 이탈했는지, 의외로 호응이 좋았던 포인트는 무엇인지 같은 것들이요.

그래서 캐릿이 팝업스토어를 100개 넘게 방문한 마케터를 섭외했습니다. 마케터 에이전시에서 근무 중인 정지수 마케터는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2022년부터 지금까지 대략 100개가 넘는 팝업스토어를 방문했다고 해요. 일주일에 2~3개 정도 방문하는 편인 거죠. 다녀온 후에는 대관 장소, 프로그램, 방문객의 특성, 좋았던 점, 아쉬운 점 등을 꼼꼼하게 기록해 놓는대요.

팝업스토어 방문 기록 / 팝업스토어 방문 예정 리스트

 

“팝업스토어를 갈 때는 단순 제품 판매만 하는 곳이 아니라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가?’를 기준으로 가보고 싶은 공간을 리스트업 합니다.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방문하다 보니 각 브랜드가 차별점으로 내세운 부분이 보이더라고요.
이렇게 팝업스토어를 다녀온 경험이 실제 업무에 연결되기도 합니다.
MZ세대 타깃 마케팅을 기획할 때 팝업스토어 프로그램에서 힌트를 얻어요.” 

제안서 중 팝업스토어 프로그램에서 힌트를 얻은 것 

100가지 레퍼런스 중에서 영감을 얻었던 곳 위주로 21개를 추렸습니다. 팝업스토어에 차별점을 만들 수 있는 포인트를 5개로 분류하고, 각 포인트 별로 레퍼런스를 정리했어요. 그럼 이제 영감 노트를 훔쳐볼까요?




1. 스토리 라인이 잘 갖춰진 팝업스토어 
↪ 입구부터 출구까지, 몰입할 수 있는 공간 기획법

팝업스토어 기획 및 운영을 제안하다 보면 “팝업스토어를 열었을 때 제품 판매로 얼마나 연결될까요?”라고 문의를 주시는 브랜드들이 간혹 있는데요. 실제로 현장에 방문해보면 팝업스토어 소식을 알고 찾아오는 브랜드 팬도 많지만, 주말에 나들이 나왔다가 ‘저기 가볼까?’하고 가볍게 방문하는 사람들의 비중도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팝업스토어를 기획할 때 스토리 라인을 잘 갖춰야 합니다. 그 이유는 
✔️ 브랜드에 큰 애정이 없는 워크인 방문객은 팝업스토어에 와도 슬쩍 둘러보고 그냥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하지만 입장부터 퇴장까지의 탄탄한 스토리 라인이 있으면 관심 없는 사람들도 끝까지 붙잡아 둘 수 있습니다.
✔️ 우리 브랜드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브랜드·제품을 속속들이 경험하게 되는 것이죠.

1️⃣ 아레나 ‘아레나 풀 서울’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팝업스토어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팝업스토어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