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서 언급한 사례들처럼 브랜드X게임 콜라보로 Z세대의 관심을 얻기 위해서는 게임 트렌드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1020 사이에서 무슨 게임이 유행 중인지, Z세대가 어떤 콘셉트의 게임에 반응하는지 꼼꼼히 모니터링해야 하죠. 하지만 게임에 전혀 관심이 없는 분이라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게임 트렌드를 팔로우업하면 좋을지 막막하게 느껴지실 텐데요.😥 그래서 캐릿이 대신 정리했습니다. 단 5분의 시간으로 Z세대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게임부터 마케팅 레퍼런스까지 얻어 가세요!

✅발로란트: ‘리그 오브 레전드’를 제작한 게임사 ‘라이엇 게임즈’에서 출시한 FPS(1인칭 슈팅) 게임이에요. 올해 초 유저들이 지적했던 버그를 개편하고, 캐릭터를 업데이트하며 국내 Z세대에게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발로란트의 인기 포인트는 순수한 총 실력만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게임 시스템입니다. 유사한 장르인 ‘오버워치’는 게임 캐릭터 간 조합과 스킬 사용 등이 승리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발로란트는 오로지 총 하나만 잘 쏘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어, 직관적인 FPS를 좋아하는 Z세대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특히 발로란트는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해 Z세대 중에서도 10대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0대 타깃 이벤트를 진행하고 싶다면 발로란트와의 콜라보를 검토해볼 수 있겠죠?
발로란트는 Z세대 타깃의 트렌디한 마케팅으로도 유명합니다. 대표적으로 지난 2월, Z세대에게 인기 있는 힙합 아티스트(미란이, 릴보이, 그루비룸)와 콜라보하여 한국인 요원 캐릭터 ‘제트’를 홍보하는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는데요. 조회수 550만 뷰를 돌파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최근 게임 스트리머들 사이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모바일 게임입니다. 우마무스메는 의인화된 경주마 캐릭터의 역량을 키워 경마에서 승리해야 하는 게임이에요.(위의 이미지처럼 경주마 캐릭터임에도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순위 1위를 달성할 만큼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요. 인기 포인트는 크게 두 가지예요. ①트레이너로서 캐릭터를 육성하는 재미입니다. 우마무스메는 각 캐릭터마다 스피드, 체력, 파워 등 총 5가지 스탯을 전략적으로 업그레이드해야 경마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캐릭터를 키우는 과정에 재미를 느끼는 Z세대가 많아요. ②그리고 각 캐릭터들은 실존했던 경주마를 모티브로 만들어졌는데요. 때문에 실제 경주마의 특성이 캐릭터의 외양이나 서사에 반영된 부분을 찾는 재미가 크다고 해요. 커뮤니티에 우마무스메 캐릭터 고증 관련 글이 올라오자, 9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릴 정도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콜라보 진행 시, 이러한 고증 디테일을 적극 활용하셔도 좋겠습니다.

출처 Fall Guys 공식 유튜브 채널✅ 폴 가이즈: 폴 가이즈는 각종 장애물을 헤치고 결선에 골인해야 하는 서바이벌 게임입니다. 총 60명의 플레이어가 다양한 미니게임을 진행하며 탈락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요. 알록달록한 색감과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캐릭터, 누구나 쉽게 입문할 수 있는 간단한 조작 방법으로 2020년도에 큰 인기를 얻었던 게임인데요. 올해 6월부터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해지며 Z세대 사이에서 또다시 떡상하고 있습니다. 무료 출시를 기념해 폴 가이즈를 다시 리뷰하는 콘텐츠도 늘어나고 있어요. 게임의 마스코트 캐릭터 ‘폴 가이’는 특유의 동글동글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Z세대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캐릭터 마케팅을 고려 중인 마케터분이라면 폴 가이를 함께 체크해주세요.

출처 DevolverDigital 공식 유튜브✅ Cult of the Lamb: 8월 12일에 출시된 따끈따끈한 떡상 게임이에요. 주인공인 ‘어린 양’ 캐릭터가 사이비 종교를 설립하고 교단의 추종자를 확장해 나가는 내용입니다. 잔혹한 소재, 게임 분위기와 상반되는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으로 화제가 되고 있어요. 최근 스트리머의 게임 플레이 영상도 활발하게 올라오고 있는데요. 떡상 중인 게임 캐릭터를 찾고 계신 마케터라면 눈여겨보아야 하는 게임입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게임, ‘스타크래프트’도 Z세대 사이에서 다시 떡상 중이에요. 스타크래프트가 1020 사이에서 재조명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아프리카TV의 ‘스타대학교’ 때문입니다. 스타대학교란 프로게이머 출신 BJ에게 초보 BJ가 스타크래프트를 배우는 콘셉트의 게임 크루예요. 각 크루(대학)마다 서로 스타크래프트 경기를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2022년 6월에 열린 ‘2022 떡참 스타 대학대전 시즌1’ 경기는 최고 동시접속사 수가 37만 명일 정도로 큰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

트위치 연동 기능이 있는 스팀 게임
✅ Choice Chamber(초이스 챔버) 시청자들이 실시간 채팅 투표를 진행하여 플레이어의 무기나, 스킬, 몬스터 등을 정할 수 있는 게임이에요. 예를 들어, 무기 후보 중 ‘검’, ‘화살’, ‘주먹’ 등이 있으면 시청자가 스트리머에게 주고 싶은 무기의 단어를 채팅창에 칩니다. 검을 주고 싶으면 채팅창에 ‘검’을 입력하겠죠? 이때 채팅창에 가장 많이 입력된 단어의 무기가 플레이어에게 주어져요. 때문에 시청자는 스트리머를 돕거나 방해할 수 있어요. 스트리머가 제발 좋은 무기 달라고 말해도 시청자가 일부러 약한 무기를 골라주는 식으로요! 그래서 ‘시청자가 스트리머를 괴롭히는 게임’으로 통하기도 합니다. ✅ Peepo Island(피포 아일랜드) Peepo라는 이름의 몬스터가 모여 있는 섬을 탈출하는 게임입니다. 이때, 시청자가 트위치에 채팅을 치면 시청자는 게임 속에 몬스터로 등장하게 됩니다. 시청자가 많을수록 수많은 몬스터가 벌떼같이 모여들어 스트리머를 방해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

게임 속에 들어온 시청자에게 둘러싸인 스트리머
출처 연두부 düb 유튜브 채널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