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로블록스 이름만 들어 봤지만 정확히 뭔지 모르는 분
여러분은 로블록스라는 게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사용자의 54%가 13세 미만이며, 2019년 대비 사용자가 3배 이상 증가 한 ‘확신의 Z세대픽 게임’이라는 건 아마 대략 알고 계실 거예요. 실제로 미국 초등학생의 3분의 2가 로블록스 유저라고 합니다.
전 세계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게임 정도로 인지되던 로블록스가 최근 3040 사이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3월 로블록스가 뉴욕 증시에 상장하면서 그야말로 ‘핫’ 해졌거든요.
메타버스의 대표 주자인 로블록스가 유튜브를 대체할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쏟아져 나오면서, 로블록스를 배워보려는 어른(!)들이 많아졌어요. (참고로 로블록스 이용자의 하루 평균 체류 시간은 유튜브보다 많은 156분이라고 합니다. 유튜브는 54분이고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로블록스는 유튜브와 비슷한 시스템의 플랫폼입니다. 배틀그라운드나 쿠키런처럼 제작자가 제공하는 하나의 타이틀만 플레이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플랫폼에 업로드된 수천만 가지의 게임 중에 원하는 게임(맵)을 선택하여 플레이하는 방식이에요. 물론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유저가 직접 게임을 만들어서 올리고, 그를 판매해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유튜브를 처음 접했을 때와 비슷한 멘붕이 시작되는데요. 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한 거예요. 수백만 가지 중 어떤 게임부터 플레이해보면 되는지, 어디 가면 한국 Z세대를 만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거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거 누가 마케터 눈높이에 맞게 정리해서 알려줬으면 좋겠다”에서 ‘누가’를 맡고 있는 캐릿이 <로블록스 3분 속성 과외> 해드릴게요. Z세대는 로블록스를 어떤 방식으로 즐기고 있는지, 요즘 세대가 생각하는 메타버스는 우리가 추측하는 메타버스와 어떻게 다른지. 마케팅 측면에서 활용할만한 여지가 있을지. 액기스만 쏙쏙 뽑아 정리했으니 집중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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