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요즘은 이러고 논다고?’ 30대는 절대 모르는 요즘 중고등학교 문화 5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요즘 중고등학생의 찐 학교생활을 들여다보고 싶은 분
  • 10대들의 달라진 문화, 소비 습관 등이 궁금한 분
  • 학교생활 트렌드를 참고해서 중고등학생, 수험생 타깃 이벤트를 기획하고 싶은 분


“요즘 중고등학생은 학교에서 뭐 하고 놀아?”

아마 졸업한 지 좀 되신 분들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쉽게 예상하기 어려우실 거예요. 실제로 캐릿 1020 자문단 10대 50여 명, 20대(27세 이하) 100여 명으로 구성된 캐릿의 트렌드 자문 그룹. MZ세대만 아는 문화, 유행을 발 빠르게 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 과 인터뷰를 진행해 보니 학교생활, 쉬는 시간 놀이 문화 등이 이전과 비교했을 때 많이 달라졌더라고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쉬는 시간에 친구들끼리 모여 사진을 찍었다면, 요즘엔 틱톡 영상이나 릴스를 찍는 게 국룰국민 룰의 줄임말.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규칙 혹은 유행이라는 뜻.이 됐다고 합니다. 슬릭백 챌린지 등 최신 유행 챌린지에 함께 참여하며 노는 거죠. 올 초엔 반 친구들끼리 찍은 단체 항공샷 챌린지 영상이 SNS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학교 계단에서 찍는 단체 항공샷 챌린지
출처 틱톡 계정 @ssss1111.7
친구들과 소통하는 방식도 조금 달라졌다고 해요. 여전히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DM 등을 자주 이용하지만 여기에 또 하나의 소통 방법이 추가 됐대요. 바로 ‘익명 투표 앱’을 활용하게 된 겁니다. ‘하입(HYPE)’, ‘스껄(skrr)’ 같은 익명 투표 앱에 학교 인증을 거쳐 가입한 뒤 같은 학교 친구들과 투표 놀이를 하는 거죠. 예를 들어 앱에 ‘웃는 모습이 호감인 친구는?’ 같은 질문이 뜨면, 주제와 가장 잘 어울리는 친구를 선택지 중에 고르는 거예요. 그리고 친구 프로필에 방문해서 어떤 주제의 투표에 뽑혔는지를 보면서 서로를 알아가기도 합니다. 

하입(HYPE) 익명 투표 앱 사용화면 출처 인터뷰이 제공

위에 소개한 사례 외에도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꽤 되신 분들이라면 격세지감이 느껴질 법한 새로운 트렌드가 중고등학교에서 포착되고 있는데요. 캐릿이 요즘 학생들이 학교에서 어떻게 노는지 ‘10대의 학교생활 트렌드’를 모아 왔습니다. ‘와, 요즘은 이렇게 논다고?’ 싶을 정도로 새로워진 문화들을 지금부터 소개할게요! 


1. 찹쌀떡, 대학 스티커를 이을 넥스트 합격 기원 굿즈가 ‘총장 포카’라고?
출처 인스타그램 계정 @eunji__o5여러분은 혹시 고등학교 때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합격 기원 굿즈를 하나씩 들고 다녀본 적 없으신가요? 예컨대 수능을 잘 보려고 엿, 찹쌀떡 같은 간식을 챙긴다거나 대학교 로고가 그려진 ‘대학 스티커’를 학용품에 붙이고 다니는 식으로요. 이와 비슷한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요즘은 아예 새로운 대학 합격 기원 굿즈가 뜨고 있다고 해요. 바로 ‘총장 포카’입니다. 앞면에는 지망하는 대학교 총장 사진을, 뒷면에는 대학교 로고나 슬로건을 넣어 디자인한 포카를 부적처럼 들고 다니는 거예요.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고등학생들이 음악에 맞춰 총장 포카를 뒤집는 영상이 올라온 적 있는데요. 조회 수 139만 회, ‘좋아요’ 수 4만 개를 기록할 정도로 큰 화제가 됐습니다. 그러면서 총장 포카에 관심 갖는 10대들도 늘어나게 됐고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학교생활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학교생활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