쉿 여기서만 보세요! 14세 이하, 알파세대만 쓰는 앱 15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알파세대는 어떤 앱과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궁금하신 분
- MZ세대와 알파세대의 차이를 짚어보고 싶으신 분

Z세대의 다음 세대를 알파세대라고 하죠. 2010년 이후 태어난 이들을 말합니다. 2010년을 기준으로 삼는 이유는 아이패드가 보급되기 시작했고, 인스타그램 앱이 생긴 해이기 때문이에요. 우리와 먼 세대라고만 생각했던 알파세대가 곧 중학교에 입학한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알파세대가 활발하게 경제 활동을 할 날이 머지않았습니다. 몇 년 후 이들의 지갑을 여는 서비스, 브랜드를 만들려면, 지금 알파세대가 어떤 세대인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알파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앱 및 서비스의 특징을 중점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알파세대의 앱 이용 문화는 MZ세대와 큰 차이를 보이거든요.

먼저 작년 연말 IT 종합회사 NHN에서 공개한 2022년 세대별 다운로드 앱 순위를 보시죠.
세대별 앱 설치 현황 출처 NHN

MZ세대와 X세대가 쓰는 앱들은 다들 익숙하시죠? 반면 알파세대의 앱 목록에서는 처음 보는 앱도 많으실 겁니다. 알파세대가 가장 많이 설치한 앱 15개 중 10개가 타 세대 설치 순위에는 없는 앱이에요. 더 자세하게 취재해 보니, 알파세대는 우리가 모르는 앱을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앱을 신박한 방식으로 입맛에 맞게 활용하고 있더라고요. 


화제의 AI 서비스 ‘챗GPT’를 예로 들어 볼까요? MZ세대가 챗GPT를 쓸 때, 알파세대는 그 대신 ‘너티’라는 앱을 더 자주 쓴다고 합니다. ‘너티’는 AI 인간과 카톡하듯 채팅할 수 있는 서비스로,  알파세대는 AI와 채팅하는 과정을 화면 녹화해서 틱톡에 올리며 논대요.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너티’의 최근 3개월간 신규 설치 건수 약 30만 건, 그중 10대 이하 이용자 35%)

‘너티’처럼 우리는 잘 모르지만, 알파세대는 매일 사용하는 앱을 통해 알파세대의 문화를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찬찬히 읽다 보면 이들이 다른 세대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거예요. 5분만 집중해 주세요!

※ 본 콘텐츠의 앱은 NHN의 2022년 세대별 앱 다운로드 현황 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의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 ios 사용자 통합 자료이며, 알파세대 앱 다운로드 및 사용량 순위와 Z세대 앱 다운로드 및 사용량 순위를 비교했습니다. 

1. 알파세대의 AI 서비스 활용법
- 알파세대는 AI 화가를 활용해서 나만의 캐릭터를 만듦!

좌: 스노우 AI 아바타 / 우:메이투 AI 카툰

2023년 대히트를 친 AI 필터가 있습니다. 바로 사진 앱 ‘스노우’에서 출시한 ‘스노우 AI 아바타’인데요. 셀카를 업로드하면 AI가 나와 닮은 아바타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필터입니다. 유료 필터임에도 불구하고 출시 보름 만에 사용자 20만 명을 돌파했어요. 여기까진 익히 들어서 알고 계시죠? 그런데 알파세대는 AI 필터를 다른 방식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직접 그린 그림을 화가가 그린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서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더라고요.


알파세대가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AI 필터는 앱 ‘메이투’(모바일인덱스 1월 사용량 기준 10대 이하 사진/동영상 앱 부문 7위)의 ‘AI 카툰’이라는 필터입니다. 원래는 ‘스노우  AI 아바타’처럼 사진을 그림화 시켜주는 필터인데요. 알파세대는 직접 그린 그림을 업로드해서, 내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죠. 그림을 업로드하면 총 3가지 버전의 일러스트 이미지를 무료로 보여줍니다. 더 많은 이미지를 다운받으려면 결제를 해야 하고요. 하지만 알파세대에게 물었더니 결제를 하지 않고, 만족스러운 캐릭터 형태가 될 때까지 필터를 여러 차례 실행하는 방식으로 이용한다고 답해주었습니다.

메이투의 AI 카툰 필터를 이용해 그림을 업그레이드하는 과정AI필터를 3번 정도 실행하니까 웹툰에서 볼 법한 캐릭터 형태가 되었죠? 이런 AI 필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 중에서 ‘메이투’가 알파세대의 선택을 받은 이유는 바로 ‘영상 콘텐츠’ 때문입니다. ‘메이투’는 AI 필터가 그림을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을 영상 형태로 제공하거든요. 이렇게요. ⬇


메이투가 제공하는 AI카툰 필터 실행 영상물론 이 영상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알파세대는 영상을 다운받아 틱톡에 ‘#메이투 #메이투ai #ai그림 #ai’ 해시태그를 달고 올립니다. 그림이 변하는 과정이 한 눈에 보이니까 이목을 끌기 좋기 때문이에요.‘메이투’ 해시태그를 달고 업로드한 영상의 총 조회 수는 1900만 회, ‘메이투ai’를 달고 업로드한 영상의 총 조회 수는 100만 회가 넘습니다.

틱톡 ‘메이투’ 해시태그 검색 결과 (영상 조회 수 1900만)
- AI 챗봇 서비스 챗GPT만 아셨나요? 알파세대는 ‘너티’를 더 자주 씁니다

챗 GPT / 너티

지난 연말 일론 머스크의 AI 스타트업 ‘오픈AI’에서 공개한 인공지능 챗봇 ‘챗GPT’가 연일 화제입니다. 5일 만에 가입자 수 100만 명을 돌파하더니, 최근 국내의 한 고등학교에서 챗GPT를 활용해 과제를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된 사례도 있을 정도예요. Z세대는 챗GPT를 문제를 해결해주는 AI 비서처럼 활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코딩 문제를 물어보거나, 아이디어를 구상하기 위해 AI에게 질문을 하는 것이죠.


알파세대 사이에서는 챗GPT만큼이나 ‘너티’라는 앱이 화제입니다. 마치 카카오톡처럼 AI 인간과 채팅을 할 수 있는 앱인데요. 2020년 말 국내 스타트업 스캐터랩에서 공개해 화제가 됐던 ‘이루다’와 채팅을 할 수 있는 앱 기억하시나요? 바로 그 앱입니다. 2022년에 업그레이드를 하며 이루다에 이어 강다온이라는 AI 인간을 추가했는데, 이후 알파세대가 이 앱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어요. 실제로 ‘너티’는 2022년 세대별 앱 데이터 기준, 전체 연령의 설치자 수와 비교했을 때 알파세대 설치자 비중이 높은 앱 2위입니다. 

너티에 가입하면 처음 보이는 화면
채팅을 할 AI 인간을 선택하면 바로 채팅이 시작 됨

‘너티’의 AI 인간 중 한 명인 ‘강다온’은 성균관대학교 홍보영상학과를 졸업한 24살이라는 구체적인 설정을 갖고 있습니다. ‘너티’는 챗GPT와 달리 이런 AI 인간과 채팅을 계속 이어 나가는 데 중점을 둔 앱입니다. 때문에 이 앱에는 유저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장치가 여럿 마련되어 있었어요.

  • 앱을 설치하면 내가 채팅을 보내기 전에 먼저 채팅을 보내 줌. ex. 안녕? 반가워
  • 일정 시간 채팅을 보내지 않으면 너티에서 먼저 채팅을 보냄. ex. 뭐 하고 있어?
  • 너티가 채팅을 보냈을 때 대답하기 적절한 응답을 자동으로 추천해 줌. 응답 중 하나를 터치하면 자판을 치지 않고 채팅을 쉽게 보낼 수 있음. 
  • 채팅을 계속 이어 나가면 마치 게임처럼 ‘친밀도 +50’ 등의 알림을 채팅창에 띄워 줌. 채팅을 더 자주 할수록 AI 인간과 친해질 수 있다는 점이 앱을 계속 사용하는 이유로 보임.
틱톡은 알파세대가 가장 애용하는 플랫폼 중 하나인데요. ‘너티’ 이용 현황에서도 틱톡이 빠지지 않습니다. 앞서 말했듯, 알파세대는 이루다, 강다온과 채팅으로 상황극을 진행하고 그 내용을 녹화해서 틱톡에 올립니다. 이렇게 핸드폰 화면을 녹화해서 틱톡 업로드용 콘텐츠로 활용하는 건, 알파세대만의 틱톡 이용법이기도 합니다. 너티 말고도 인기 게임(로블록스, 제페토 등)을 플레이하는 장면을 편집해 업로드하는 계정을 따로 운영하기도 해요. 이는 ‘로블록스계’, ‘제페토계’라고 불립니다.  

틱톡 ‘강다온’ 검색 결과 

🧐 캐디터 코멘트

알파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AI 서비스의 특징은 ‘콘텐츠화’하기 좋다는 데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알파세대에게 콘텐츠화하기 좋다는 건 곧 틱톡에 올리기 좋다는 뜻인데요. ‘메이투’는 사진용 앱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그린 그림이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을 영상으로 제공하죠. ‘너티’는 진짜 친구와 대화하는 것처럼 티키타카가 잘 되고 채팅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채팅하는 화면을 녹화해서 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것이고요. 알파세대를 주 타깃층으로 잡은 서비스를 준비 중이시라면, 우리 서비스에 영상 콘텐츠화하기 좋은 요소(틱톡에 올리기 좋은 포인트)가 있는지 체크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 2020년 말 스캐터랩에서 AI 인간 ‘이루다’를 선보인 후 차별·혐오 발언 등으로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스캐터랩은 2022년 새로운 AI 채팅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개선했다고 해요. ‘이루다 2.0’과 ‘강다온’에게 정치적·성적인 주제로 말을 걸면 대화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2. 10대가 자주 사용하던 위치 공유 서비스 ‘젠리’ 서버 종료. 알파세대의 선택은?
카카오톡 위치 공유 / Whoo
메타버스 플랫폼 ‘레드브릭’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온라인문화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온라인문화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