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중

“안 사귀는데 스킨십하는 거 가능?”
Z세대 2만 명이 참여한 요즘 연애 빅데이터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Z세대 2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달라진 연애 문화를 알고 싶은 분
  • 연애 트렌드는 물론,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까지 엿보고 싶은 분
  • Z세대 커플을 타깃으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기획하고 싶은 분

출처 유튜브 채널 ‘띱’

한동안 SNS에서 화제를 모았던 ‘MZ식 소개팅’이라는 영상 콘텐츠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소개팅 첫 만남에서 상대와 인스타그램 돋보기 탭에 어떤 게시물이 뜨는지 공유하는 상황극을 담아냈는데요. 돋보기 탭에 뜨는 추천 게시물을 보면 평소 어떤 주제의 게시물을 눈여겨보는지 추측할 수 있잖아요. 이 추천 게시물로 본인과 상대방의 관심사를 비교해 보는 Z세대의 새로운 연애 문화를 반영한 겁니다. 


MZ식 소개팅 관련 댓글 반응

실제로 각종 SNS와 커뮤니티 댓글에서 연인에게 인스타그램 돋보기 탭을 공개할 수 있는지를 두고 열띤 토론이 벌어지기도 하는데요. 이쯤에서 ‘요즘 Z세대는 정말 저렇게 연애하나? 진짜 상대방의 알고리즘을 확인할까? 하는 궁금증이 드는 분도 계실 거예요. 주목할 점은 연애할 때 상대방의 알고리즘을 의도적으로 살펴보고 취향을 확인하는 Z세대가 꽤 많다는 겁니다.



캐릿은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커플 앱 ‘썸원’과 함께 썸원 앱 사용자 2만 6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연애할 때 인스타그램 피드, 팔로우 목록, 유튜브 추천 동영상 등으로 연인의 취향을 확인한 적 있다고 말한 응답자 비율이 67.4%에 달했어요. 특히, 나이가 어려질수록 확인한 적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데요. 10대의 경우, 응답자의 73.2%가 상대방의 알고리즘을 본 적 있다고 답했어요. 


 

“공통의 관심사를 찾으려고 SNS 팔로우 목록이나 추천 게시물을 확인해요”

썸을 탈 때나 연애 초반에는 상대방의 관심사를 알고 대화를 이어나가는 게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루틴처럼 상대방의 알고리즘을 챙겨보곤 해요. 어떤 SNS 계정을 팔로우했는지 살펴본다거나 같이 있을 때 돋보기 탭에 어떤 게시물이 뜨는지 슬쩍 보는 식으로요! 팔로우한 계정 목록, 인스타그램 추천 게시물 등이 그 사람의 취향이나 관심사를 잘 보여준다고 생각하거든요. 지금 남자친구의 인스타 팔로우 목록도 살펴봤었는데요. 농구 선수 계정을 많이 팔로우했길래 일부러 농구를 주제로 대화를 이끌어가기도 했어요. 팔로우한 여자 연예인들을 보고 이상형을 유추하기도 했고요. 도넛죠아(20대 초반 여성)

“악의적인 댓글을 달진 않는지, 논란이 있던 유튜버를 구독하진 않는지 나름 검열해요”
요즘은 인스타그램에서 대놓고 누군가를 비난하는 댓글을 달거나 혐오 발언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 사람들이 꽤 많더라고요. 혹시 내 애인도 그러진 않는지, 친구들이랑 댓글에서 비속어를 남발하며 노는 건 아닌지 살펴본 적 있어요. 그리고 논란이 좀 많았던 유튜버를 계속 구독하고 있으면 ‘논란이 있었던 걸 모르는 건가? 알면서도 계속 구독하는 건가?’ 싶어 생각이 많아지죠. 물론. ‘네가 이상한 댓글을 다는지, 다소 선정적인 영상을 보는지 확인할 거야!’ 이렇게 대놓고 말하진 않아요. 보통 ‘요즘은 어떤 유튜버를 주로 구독해?’ 이런 식으로 돌려서 물어봐요. 아니면 아이패드로 같이 영상을 볼 때 슬쩍 뜨는 추천 동영상을 보는 거죠. 펭귄(20대 중반 여성)

“먼저 상대방의 알고리즘을 살펴보진 않지만, 애인이 원하면 흔쾌히 공유해요”
사생활이니까 상대방의 알고리즘을 일부러 확인하진 않아요. 대신 애인이 먼저 공유하거나 비교해 보자고 제안하면 굳이 거절하지 않죠. 알고리즘을 보여달라고 말하는 게 과하다는 생각이 들진 않거든요. 사귀는 사이니까 제가 뭐 보고 사는지 궁금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그러면 그때 인스타 돋보기에 어떤 게시물이 뜨는지 비교해 보는 거죠. 포카칩(20대 중반 남성)

이외에도 ‘연애 상대를 선택할 때 MBTI를 얼마나 중요하게 보는지’, ‘요즘 뜨는 국룰국민 룰의 줄임말.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규칙 혹은 유행이라는 뜻. 데이트 코스는 어디라고 생각하는지’ 등 Z세대의 연애 문화를 톺아보는 다양한 설문을 진행했어요. 밀레니얼 세대와는 조금 달라진 Z세대의 연애 문화, 라이프스타일이 궁금하다면 이번 콘텐츠에 소개될 연애 빅데이터를 주목해 보세요!

*  이번 콘텐츠는 썸원 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Z세대의 솔직한 답변을 소개하기 위해 인터뷰이 정보는 익명으로 표기될 예정입니다.

 


목차 
1. Z세대는 연애할 때 뭐로 연락할까? 카톡 vs DM
2. Z세대 65.3%, “MBTI가 연애에 미치는 영향 거의 없다”
3. Z세대가 ‘데이트 코스’ 하면 떠올리는 장소 1위는?
4. 디데이는 선택, 하이라이트는 필수? 달라진 연애 인증 방식
5. Z세대는 주로 어디서 새로운 사람을 만날까?
6. 안 사귀는데 스킨십 가능? Z세대 찐 의견 공개함

1. Z세대는 연애할 때 뭐로 연락할까? 카톡 vs DM

여러분이 연인과 처음 연락을 주고받았을 때 주로 사용했던 연락 수단은 무엇이었나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해당 질문에 ‘카카오톡’ 또는 ‘전화’를 주로 사용했다고 답하는 분이 많았을 텐데요. 과연 요즘 Z세대도 비슷한 답변을 보일지, 그들이 썸을 타거나 연애를 시작할 때 주로 어떤 연락 수단을 썼는지 질문했습니다.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연애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연애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